대구시, ‘집회-시위 청정구역’⋯지역시민사회 반발 거세

인권운동연대, 민주노총, 정의당 등 긴급 논평으로 비판
“군사독재정권과 같은 초법적 발상⋯즉각 철회해야”

11:35

대구시가 대구 시청 현관 앞 ‘시청광장’을 ‘집회-시위 청정구역’으로 지정한 데 대해 시민사회단체를 비롯 지역 정치권도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관련기사=대구시, “시청광장 1인 시위 막겠다”…법적 근거 없어)

4일 대구시가 시청광장을 집회-시위 청정구역으로 지정 운영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마자 민주노총 대구본부, 인권운동연대, 정의당 대구시당 등은 긴급논평을 내고 집회-시위 청정구역 철회를 요구했다.

인권운동연대는 “시청광장 집회-시위 청정구역 지정은 집회 시위의 자유를 넘어 표현의 자유까지 통제하겠다는 군사독재정권과 같은 초법적 발상”이라며 “반인권, 반민주적인 태도로 규탄받아 마땅하며 당연히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날 정의당 대구시당 역시 “시민의 권리를 챙기고 민원을 보살펴야 할 대구시에게 청정이란 민원 해결의 청정지역, 시정의 청정지역이 되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하소연할 곳조차 없는 시민들이 피켓 하나 들고 호소할 공간마저 치워내겠다는 발상은 누구를 위한 맑고(淸), 깨끗함(淨)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 대구본부는 “대구 시청광장은 노동자, 서민들에게 절박한 생존의 공간”이라며 “그런 점에서 시청광장 집회금지 조치는 ‘불통 시정’ 선언에 다름 아니다”고 꼬집었다.

민주노총은 “노동자 민중의 절박한 요구를 경청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집회, 기자회견, 1인 시위가 잦아드는 방법을 찾아야 할 대구시가 초법적 발상을 동원해 가로막겠다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을 비롯해 대구민중과함께,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등은 6일 오후 대구시가 집회-시위 청정구역으로 지정한 시청광장에서 청정구역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등 청정구역 지정 철회를 지속 요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