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성주주민 소환…투쟁위, “중대범죄 다루듯한 언론플레이 자제해야”

성주투쟁위, 법률자문단과 협약서 체결..."주민 적극 지원"

20:30

경찰이 성주 사드 집회에 참여한 주민을 추가 소환하자,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투쟁위)가 주민 불안감을 조성하는 경찰을 비판하고 나섰다.

25일, 경북지방경찰청은 지난 15일 황교안 국무총리 성주 방문 당시 집회 참가자 3명을 추가 소환한다고 밝혔다. 앞서 3명이 같은 사안으로 소환된 바 있다.

경북지방경찰청은 “외부참가자 1명을 포함한 불법행위자 3명에 대해 추가로 경찰관서에 출석할 것을 서면 통보할 계획”이라며 “추가 소환자 3명은 총리 일행의 승차를 방해하거나 차량의 유리를 파손하고, 총리 일행이 승차한 차량의 교통을 방해한 혐의”라고 밝혔다.

sjst
▲지난 15일, 황교안 국무총리 방문 당시 성주군청 앞

이날 ‘외부참가자 등 불법행위자 추가 소환 통보 예정’이라는 제목의 경찰 보도자료가 배포되고, 관련 기사가 쏟아지자 주민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백철현 투쟁위 공동위원장은 “지역 주민 소환설이 많이 나오고 있어 주민들 심적 부담이 정말 크다”며 “집회 과정에서 일어난 일이 중대 범죄 사안은 아니다. 사법부에서도 언론에서도 마치 중대 범죄인 것처럼 보도하는 것은 자제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투쟁위는 이날 오전 변호사 4명으로 구성된 법률자문단과 협의서를 작성하고, 상시 대화 통로를 가동하기로 했다. 소환 대상자에게는 법률 대응을 지원하고, 당시 집회에서 골절 등을 입었다고 투쟁위에 신고한 주민 6명에 대해서도 고소⋅고발 여부를 물어 지원할 계획이다.

백철현 위원장은 “당연히 조사받을 것이 있으면 받아야 하지만 지역주민의 맘을 헤아려 선처해 줄 부분은 선처해주길 바란다”며 “또, 소환된 주민들과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 대해서도 법률자문을 안내하고 최대한 도움을 줄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