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성주투쟁위, 새누리당 ‘안전협의체’ 구성 거부 결정

"성주가 최적지면 어디라도 최적지...대한민국에 그런 곳 없어"

19:36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가 새누리당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성주안전협의체’ 구성 제안을 거부하기로 결정했다. 새누리당의 제안이 성산포대 사드 배치를 전제한 협의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성주군민들과 간담회를 진행하는 새누리당 지도부와 김관용 경북도지사, 김항곤 성주군수
▲성주군민들과 간담회를 진행하는 새누리당 지도부와 김관용 경북도지사, 김항곤 성주군수

27일 오후 2시 투쟁위 회의 자리에서는 ‘성주안전협의체’ 구성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 26일 정진석 원내대표는 성주군청에서 열린 여당 대표단-투쟁위 간담회 자리에서 성주군, 경상북도, 미군, 새누리당, 정부 등이 참여하는 ‘성주안전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바 있다.

이날 투쟁위는 ‘성주안전협의체’가 성산포대 사드 배치를 전제한 협의체라고 판단해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다만, 정부와 여당 등과 대화 가능성은 열어 놓았다.

정영길 투쟁위 공동위원장은 “성산포대가 사드 배치 최적지라고 전제한 안전협의체는 수용할 수 없다”며 “사드 배치 지역 선정 과정부터 모든 것을 중단하고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별로 평가해서 성주가 최적지라는데 그 성적표를 공개해야 한다. 시험을 쳤는데 성적표도 없이 1등이라면 누가 믿나. 그 기준과 점수를 공개해도 못 믿을 판”이라고 덧붙였다.

투쟁위는 정진석 원내대표가 환경영향평가에 성주군민들과 투쟁위를 참여를 보장하겠다고 약속한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노광희 투쟁위 홍보분과 단장은 “우리 요구는 사드 배치 철회다. 철회해야 하는 이유는 사드를 배치하기 전에 단 한 번의 주민 설명회도 없었고, 환경영향평가도 없었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현장에 한 번 와보지도 않았다. 이런 행정적인 절차를 모두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환경영향평가에 주민 참여를 약속했다. 우리는 국방부에서 말하는 (전자파) 안전거리를 두 배 이상으로 보고 있다. 이런 절차를 다 거쳤는데도 성주가 최적지라고 하면, 성주말고 대한민국 어디라도 최적지다. 그런데 대한민국에 그런 곳은 있을 수 없다”며 “환경영향평가를 제대로 한다면 대한민국 어디든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방부는 성주 사드 배치 환경영향평가로 전자파 안전성을 입증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려 기사 : 새누리당 장례치른 성주군민…여당, 협의체 제안에 “사드 철회뿐”정진석, “대화” 강조했지만…성주군민 사드 의문에 확답없이 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