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안보단체, “제3부지 검토”…일부는 행사 취지 모르고 참석

참가자들, “국가유공자들 모이라고해서 왔는데...”
군민들, "그럼 사드 찬성하는거냐" 항의하기도

12:52

성주지역 보훈단체가 성주 내 사드 배치 지역 재검토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그러나 참가자들은 ‘제3부지 이전’, ‘사드 반대’ 등 저마다 요구가 달랐고, 일부는 어떤 행사인지 모르고 참석한 이도 있었다.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는 “참여한 안보단체회원들도 성주지역 주민들이다. 투쟁위 입장은 철회이니까 특별히 반박이나 대응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DSC060969일 오전 10시, 성주군청 앞에서 재향군인회 등 12개 단체로 구성된 안보단체협의회, 민주평통 성주군협의회 회원 100여 명은 사드 배치 지역 재검토를 요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지난 4일 박근혜 대통령이 언급한 사드 배치 지역 재검토에 대해 국방부가 아무런 조치가 없다고 규탄했다.

이춘자 전몰미망인회 성주지회장은 “우리 사랑하는 아들, 딸이 우리와 가슴 아픔을 대물림해서는 안 된다. 국방부는 제3의 장소 배치 검토를 즉각 이행하고, 새로운 장소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주민들이 무더운 땡볕에 고생하는 일 없도록 빠른 시일 내 조치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형숙 월남참전자회 성주지회장은 “사드 배치 문제를 다시 생각해봐야지 않겠나. 사드 배치 분열로 몰고 가고 있는 야당, 외부세력에 대항하지 못하는 지금 시점에서 우리가 할 일이 무엇인지 이제 행동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군수님은 성산포대에는 절대 안 된다고, 제3의 지역을 검토할 수 있도록 국방부나 대통령께 요구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국방부에 한민구 장관 즉각 사퇴, 지역 경제 배상, 사드 배치 지역 재검토 즉각 이행 등을 요구했고, 김항곤 성주군수에게는 군민들을 살리는 최선의 방안을 선택하라고 요구했다.

결의대회를 지켜보던 군민들은 “그러면 사드를 찬성한다는 거야?”라며 의문을 제기했고, 일부 군민들은 ‘사드 배치 결사반대’ 피켓을 들고 “대한민국에 다 안됩니다”, “왜 성주에는 안 되고 다른 지역에는 된답니까”, “박근혜는 우리를 속였습니다”는 등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정영길 성주투쟁위 공동위원장은 “제3지역이라는 게 현실적으로 어렵다. 안보단체 특성상 제3지역을 하라고 하는 등의 목소리를 낼 수 있다고 본다”며 “투쟁위 입장은 사드 배치 철회이기 때문에 특별히 반박성명이나 대응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DSC06097

참가자들, “국가유공자들 모이라고 해서 왔는데…”
“제3부지 이전”, “사드 반대”, “모르겠다”

결의대회 참가자들도 저마다 주장이 달랐고, 일부는 어떤 행사인지 모르고 참석한 이도 있었다.

향군여성회 성주군지회 소속 한 참가자 A(벽진면, 70) 씨는 “사드 반대하려고 나왔지. 다른 데 가도 성주는 안 돼. 어디 사람 사는 코앞에 하는 게 어딨어. 국방부 장관이 너무 잘못했지”라며 참가 이유를 밝혔다.

B(성주읍, 72) 씨는 “국가유공자들 다 모이라고 통보가 와서 왔는데, 나랏일인데 이게 고약하다. 제8군사령관이 별이 4개인데 인명에 피해가 없다고 하더라고. 자꾸 반대하는 게 목적이 안 있겠느냐”고 말했다.

재향군인회 성주군지회 C(수륜면, 60) 씨는 “재향군인회에서 모이라고 해서 왔는데 확실하게 모르겠다. 사드 결사반대라고 하니까 반대하는 거지. 또, 하필 성주에 하니까 하기는 하는데 확실히 모르겠다”고 말했다.

D(대가면, 87) 씨는 “우리 다 국가유공자들이라서 사드 반대하려고 왔다”며 제3부지 배치 검토에 대해서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소속 E(벽진면, 90대) 씨는 “국가유공자들 모이라고 해서 모였다”며 어떤 이유로 모였느냐는 질문에는 “모르겠어. 벌써 하고 있네”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지난 5일 성주군 내 다른 부지 검토가 가능하다는 박근혜 대통령 발언에 대해 사드 배치 부지를 바꾸지 쉽지 않지만 요청이 있다면 검토하겠다고 해명한 바 있다.

DSC060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