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간담회 성주투쟁위, “성주군 사드 철회가 원칙”

44명 발언자 가운데 다수는 '성주 어디에도 사드 안 된다'
15명 "제3부지" 주장..."정부 분열 정책에 휘둘리지 말자"

02:27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와 주민들의 첫 간담회가 열렸다.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완영 국회의원이 꺼낸 제3부지 검토 의견에 동조하는 안보단체 회원도 있었지만, 주민 다수 의견은 ‘성주군 사드 철회’였다. 또, 간담회 후 정영길 공동위원장은 “성주군 사드 배치 철회”가 성주투쟁위 원칙임을 분명히 못 박았다.

18일 오후 2시, 성주군청 1층 대강당에서 성주투쟁위와 군민 간 첫 간담회가 열렸다. 김안수, 백철현, 정영길 공동위원장 등 투쟁위원 9명과 주민 350여 명이 참석해 2시간가량 진행됐다. 오랜만에 모습을 드러낸 김항곤 성주군수도 좌석 맨 앞자리에 앉아 군민 의견을 들었다.

2시간 동안 44명이 발언과 질문에 나서는 등 주민들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중 20명은 ‘성주 어디에도 사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15명은 ‘제3부지 검토’를 제안했고, 4명은 ‘빠른 시일 내 해결’을 요구했다. 군수가 나서서 해결하자, 국민투표에 부치자는 제안도 나왔다. 2명은 투쟁위의 투쟁 방향을 물었고, 나머지 1명은 발언이 중단돼 입장을 분류하기 어려웠다.

DSC06403 copy
▲메모중인 김항곤 성주군수

‘제3부지 검토’ 제안 16명…부동산업자, 안보단체 회원 등
제3부지 정해 전국적 반대 일으키자는 의견도 나와

이날 명확히 사드 배치 ‘제3부지’ 검토를 제안한 주민은 15명이었다. 이들은 대부분 간담회 초반 발언에 나섰다. 제3부지를 주장하는 주민들이 발언을 이어가면서 간담회장에서는 박수를 치며 옹호하는 이들도 있었지만, “그게 님비현상 아니냐”, “결국 정부의 분열 정책에 휘둘리는 거다”라는 반발의 목소리가 컸다.

간담회 첫 발언자로 나선 박경국 씨(성주군 선남면)는 “지금 투쟁위 해체하고, 제3부지 투쟁위로 다시 구성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외식업자, 부동산업자, 안보단체 회원, 성주여중고 총동창회 성주지회장 등이 제3부지 검토를 제안했다.

선남면에서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고 밝힌 한 주민은 적어온 글을 또박또박 읽었다. 그는 “만약 제3지역으로 정부가 받아들인다면 국가공단 유치, 교통인프라 구축, 대구 상수원, 취수장 이전 등 우리 군 발전 방안에 대한 건의도 함께 해야 할 것입니다”고 읽었다.

DSC06390

또, 청와대 로고가 박힌 파우치를 들고 간담회에 온 성문숙(성주읍) 씨는 “밀양 송전탑, 제주 해군기지 모두 다 무조건 반대해도 합니다. 반대해도 나라에서 해야되는 겁니다”라며 제3부지 검토를 제안했다.

또 다른 주민은 “지금 제3지역이라고 하니 김천이 불같이 일어납니다. 저는 지금부터 투쟁위에서도 얘기겠지만 사드를 막는 좋은 방법, 더 좋은 방법, 진짜 좋은 방법 찾기 위해서 제3지역 검토해달라고 얘기해서 제3지역 도시들 다 들고 일어나야 합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빠른 시일 내 해결하자”…”지금 힘들어도 참고 견디자”
투쟁위, “사드 철회 기조 유지하고, 주민 의견 검토할 것”

김규식(월항면) 씨는 “현재 약 35일째 성주군과 읍은 모두 마비되고, 찬성이니 반대니 하면서 분위기가 혼란스럽다. 그렇기 때문에 이 간담회가 마련된 것 같은데 우리가 현실적으로 빨리 성주군이 살것이 무엇인가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부동산업을 하는 김광규(성주읍) 씨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우리 군민만 고통 속에 빠져든다고 생각합니다. 투쟁위원회와 군수님 모두가 힘을 합쳐서 국방부에 빨리 사드 배치 철회를 하든지 아니면 꼭 우리나라에 사드를 배치해야 된다면, 성주에 배치해야 된다면은 이것 또한 빨리 결정봐서 결판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DSC06358

시간이 길어지더라도 끝까지 싸우자는 의견이 다수 나왔다. 최용철(벽진면) 씨는 “(제3부지에도) 사람이 살고 있습니다. 제3부지안을 꺼내기보다 계속 한반도 사드 배치를 반대함으로써 여론을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고 그래서 성주에 사드 배치도 막아내야 한다”며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지금은 참고 견디는 것이 대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윤성(초전면) 씨는 “우리 성주군민 4만5천명이 4천5백만 국민을 살리기 위해 희생하라고 박근혜 정부가 외쳤다. 지금 와서 성주군민이 제3지역의 450명, 아니 45명을 또 죽이려는 겁니까”라며 “어느 지역으로 가든 누군가는 희생하게 된다. 사드는 성주군, 대한민국 어디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격론이 벌어지는 가운데 박노숙(성주읍) 씨는 “이제 좀 안정을 찾고 싶습니다. 사드 철회, 제3후보지 국민 투표를 부칩시다. 언제까지 여러분 마음 상하고 분열될겁니까”라며 국민투표를 제안하기도 했다.

2시간 동안 진행된 간담회는 끝으로 갈수록 성주군민이 ‘제3부지’를 꺼낼 필요가 없다는 쪽으로 흘렀고, 특별한 결론을 내리지는 않았다. 김안수 성주투쟁위 공동위원장은 “여러 안을 모아서 효과적으로 사드에 항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겠다”며 간담회를 마무리했다.

간담회가 끝난 후, 정영길 투쟁위 공동위원장은 “어제 국방부와 간담회가 비공개로 진행되어 그 보고도 하고, 그동안 투쟁위 운영 보고와 앞으로 방향을 논의하는 간담회로 기획했는데 주민들 간의 찬반 공방으로 벌어져 아쉽다”면서 “투쟁위는 성주군 사드 배치 철회 기조를 가지고, 다양한 주민 의견을 투쟁위 회의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DSC06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