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서도 백남기 농민 추모…”정권이 죽였다”

27일부터 대구백화점 앞에서 시민 분향소 운영

14:23

지난해 경찰 물대포를 맞고 중태에 빠진 백남기 농민이 25일 숨지자 대구에서도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6일 오전 11시 새누리당 대구시당.경북도당 앞에서 대구민중과함께 등 대구지역 노동, 시민사회단체 회원 60여 명은 故 백남기 농민 사망에 대한 진상 규명과 정권의 사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국가 공권력이 민중의 정당한 집회 시위에 차벽을 설치하고 폭력적으로 대처했다. 집회 참석 중인 대중을 강제 해산하고자 물대포를 쐈고, 무방비 상태의 노인에게 물대포를 직사했다”며 “백남기 농민이 쓰러진 뒤에도 집요하게 계속 조준해 살수했다. 이는 누가 보아도 국가 공권력에 의한 명백한 폭력적 살인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 공권력에 의한 살인 행위의 정확한 진상 규명 해야 한다”며 “이에 기반하여 정권의 진정한 사과, 책임자 처벌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kakaotalk_20160926_133336819

이대동 대구경북진보연대 공동대표는 “어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갔었다. 경찰이 병원 직원인지, 의대생인지 확인하고, 조문객은 휴대폰 부고 문자를 확인해야 출입시켜줬다. 새누리당 대변인은 명복을 빈다면서 불법시위로 안타까운 일이라는 망발을 했다”며 “저는 이것이 우리 사회가 약육강식의 동물의 왕국인지 민중이 주인인 민주공화국인지 판단할 시금석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권택흥 민주노총 대구본부장은 “농민들의 절박한 고통을 이야기했던 백남기 농민이 운명하셨다. 되돌려주는 것이 상식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땅 모든 노동자, 농민, 빈민, 민중과 함께 백남기 농민이 가고자 한 그 길을 만들어가자. 진상 규명, 살인자 처벌, 정부의 구체적 사과, 박근혜 정권 퇴진을 위해 대구지역 노동민주단체가 투쟁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구민중과함께는 27일 오전 11시 대구시 중구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에서  故 백남기 농민 시민 분향소를 꾸린다.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시민 분향소를 운영하고, 다음 주 중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직접 조문할 계획이다.

kakaotalk_20160926_133337026

지난해 11월 14일 서울에서 열린 민중총궐기에서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쓰러진 故 백남기 농민은  317일 동안 혼수상태에 빠졌고, 25일 오후 2시께 숨졌다. 서울지방경찰청은 부검 영장을 신청했지만, 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시민들은 경찰의 시신 탈취와 강제 부검을 우려해 장례식장 입구를 지키면서 추모 문화제를 이어갔다.

故 백남기 농민 유가족은 장례 절차를 백남기대책위에 위임했고, 백남기대책위는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이 있을 때까지 장례를 치를 수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