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박근혜 퇴진 촉구 비상시국회의 구성…5일 시국대회 개최

“박근혜 퇴진, 80% 넘는 표 몰아준 대구가 결자해지하자”

14:33

대구지역 시민·사회·노동·장애·환경단체와 야 4당(정의당, 노동당, 녹색당, 민중연합당)이 ‘박근혜퇴진촉구대구비상시국회의(대구비상시국회의)’를 결성했다. 대구비상시국회의는 오는 5일 2.28운동기념공원 앞에서 1차 대구시국대회와 시민행진을 열고, 11일 2차 시국대회, 시민행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민중총궐기대구투쟁본부는 3일 오전 10시 대구 중구 2.28운동기념공원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구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3일 오전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구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3일 오전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는 시민사회단체를 포함해, 최근 잇따라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있는 경북대, 대구교대, 계명대 학생들도 참여했다.

박상연 경북대 총학생회장은 “우리는 그동안 스펙도 쌓아야 하고, 공부도 해야 한다는 이유로 자기 위로하며 모든 것을 외면해왔다”며 “우리가 외면한 것은 정치가 아니었다. 민주주의였다. 우리 주권이었다. 대학생들이 주권을 지키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박상연 회장은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뿐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을 향해서도 비판 목소리를 냈다. 박 회장은 “새누리당에 말한다. 국민을 개돼지로 생각하지 마라. 꼬리 자르기 하지 말고, 진정성 있는 사과로 국민 앞에 서야 할 것”이라면서도 “야당에 외친다. 국민은 표를 주는 기계가 아니다. 눈치 보지 마시라. 당의 이익을 위한 정치가 아닌 국민이 뽑은 국회의원이 되길 바란다”고 ‘박근혜 퇴진’에 적극적이지 않은 야당도 비판했다.

지난달 30일부터 자발적으로 시국선언 참여자를 모집한 대구교대 홍진희 씨는 “시국선언을 진행할 때, 사회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정치적이라는 이유로 학생처에서 곤란하다는 입장을 전달받았고, 학생회도 자신들은 정치색과 무관한 행동을 할 것이라고 했다”며 “저는 정치적이고자 한다. 이 시국을 바꿔나가는 것은 대학생의 정치적 실천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상 규명과 국기를 바로 세우는 출발점은 박근혜의 퇴진”이라며 “진실규명을 방해하고 추악한 범죄행위의 공범인 새누리당은 당장 해체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계속해서 박근혜와 새누리당이 이를 거부한다면, 국민들의 분노는 더욱 커져서 결국 제2의 6월 항쟁과 같은 국민적 심판에 직면하고야 말 것”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이제 결자해지의 시간이 왔다. 지난 대선에서 80%가 넘는 표를 몰아주어 박근혜를 대통령의 자리에 앉게 한 원죄가 우리에게 있다”며 “대구시민들부터 나서서 주권자들의 무서운 힘을 이번에 확실하게 보여주자”고 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대구시국회의
▲대구 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대구비상시국회의를 열고 의견을 나누고 있다.

한편 이날 임대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도 기자회견에는 참여했지만, 대구비상시국회의 구성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임 위원장은 “중앙당 차원에서 결정된 것이 없어서 시당이 움직이기 여의치 않다”며 “오늘 기자회견도 개인 차원에서 참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