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진 영덕군수 “원전 추진 중단”…주민투표기념준비위 “환영, 고시철회”

11일 원전유치찬반 주민투표 1주년 행사 예정

15:15

영덕군(군수 이희진)이 신규 원자력발전소 추진 업무를 모두 중단하기로 했다. 이에 그동안 원전 유치를 반대해 온 군민들은 영덕군 결정을 환영하며 원전 부지 고시 철회 활동을 벌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영덕군 제공]
[사진=영덕군 제공]

7일 이희진 영덕군수는 기자회견을 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민 안전이 최우선”이라며 “신규원전 예정지역의 조속한 지질조사 실시하고 결과가 나올 때까지 천지원전 건설 추진을 중단하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최재열 영덕군의회 의장, 28개 사회단체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희진 군수는 “오늘부터 정부건의와 동시에 모든 원전에 관한(10대 제안사업 협의 등) 업무를 중단할 것”이라며 “지질조사 결과가 투명하게 공개되면 원전 신청 당시와는 다르게 반드시 다양한 방법으로 군민의 의견을 묻고, 그 뜻에 따라 절차를 밟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군수는 “경주 지진으로 국민 모두가 놀랐고, 아직도 여진이 있는 가운데 신규원전 예정지인 우리 군민들의 불안감은 극도로 높아졌다. 안전하다고 했던 우리지역이 왜 흔들렸고, 모두 밖으로 뛰쳐나올 수밖에 없었는지 그때 한수원은 무슨 근거로 그렇게 안전하다고 주장했는지 의문스럽다”며 “경제적인 이유로 불안함을 감수하고 신청한 2010년 당시의 상황과는 너무나 다르게 변해 버렸다. 지금 가장 소중한 것은 우리 군민들의 안전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영덕군은 지난 2010년 신규 원전 유치신청을 했고,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영덕읍 석리 등 4개 마을 324만㎡에 신규 원전 2기를 각각 2026, 2027년 준공할 계획이었다.정부는 지난해 10월 20일 영덕군에 원전 유치에 대한 10대 제안사업을 제안했고, 올해 5월 한수원이 용역을 의뢰했다.

영덕군 관계자는 “11월 중 한수원이 의뢰한 용역 결과가 나올 예정이지만, 영덕군은 주민에게 의견을 묻는 업무는 물론, 일체의 원전 관련 업무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덕군민들은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후 영덕군 원전 반대 운동이 벌였고, 지난해 11월 11~12일 주민 주도로 주민투표를 진행하기도 했다. 18,581명이 주민투표가 필요하다고 서명했고, 그중 11,209명이 투표에 참여해 10,274명(91.7%)이 반대에 투표했다.

▲노진철 영덕 핵발전소 유치찬반 주민투표관리위원장은 개표에 앞서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 브리핑에서 노진철 관리위원장은 12일 19시 기준으로 유권자와 투표자 수를 발표했고, 취재진이 이에 문제를 제기했다. 2분여 정도 시간이 흐른 후, 한 활동가가 노진철 관리위원장에게 상황을 전달했고, "투표종료와 동시에 투표인명부를 봉인해 집계하지 못했다"는 이유를 밝혔다.
▲지난해 11월 영덕핵발전소 유치찬반 주민투표 추진위원회는 주민들에게 직접 의견을 묻는 주민투표를 진행했다. [사진=뉴스민 자료사진]

김억남 ‘영덕핵발전소 유치찬반 주민투표 1주년 기념행사 준비위원회’ 사무국장은 “영덕군 결정을 환영한다. 지금까지는 반대 단체 중심으로 진행해왔지만, 앞으로 영덕군 전 역량을 모아서 원전 부지 고시 철회를 위한 활동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사무국장은 “지난해 영덕 주민투표는 민간에서 지역 역량으로 진행했다. 오는 11일 주민투표 1주년 성명을 발표하고, 한수원 사무소에 가서 지질조사와 활성단층을 뺀 부분에 대한 해명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