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 D-6…“최순실 교과서? 한국사 국정화 강행은 쿠데타”

국정화저지대구네트워크, "역사 왜곡 강요하는 박근혜는 퇴진하라"

16:21

한국사 국정 교과서 시안 공개 6일 전,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국정 교과서 폐기와 박근혜 정권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dsc00080-copy

교육부는 오는 28일 한국사 국정 교과서 시안을 웹상으로 공개하고, 한 달 가량 시민 의견을 수렴한다고 밝혔다. 교육부가 마련한 웹사이트에서 실명 인증 후 비공개로 의견을 접수할 수 있다. 교육부는 2017년 1월 중으로 최종 시안을 확정, 3월 현장에 배포한다.

교육부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은 시안 공개 당일 교과서 편찬 기준과 47명 집필진을 공개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역사교과서’로 이름을 정한 것과 관련해 신광수 기획팀장은 “교과서 이름을 확정한 것은 아니고, 정권이나 이념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적으로 서술됐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22일 오전 11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대구네트워크’는 대구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즉각 폐기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정교과서를 추진했던 청와대 핵심 참모가 국정농단 게이트에 연루된 김상률 전 교육문화수석이었으며, 대통령도 국정화 추진 과정에서 ‘혼’, ‘기운’ 등 종교적 단어를 많이 사용했다”며 “국정교과서는 ‘최순실 교과서’라는 합리적 추론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정교과서는 정권의 지배이데올로기를 주입하는 수단을 전락할 수밖에 없다. 이는 헌법 정신을 유린하고 국민 주권을 부정하는 반역사적 쿠데타라는 점에서 박근혜 정권의 퇴진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dsc00085-copy

오규섭 대구참여연대 공동대표는 “정신적 영역인 교과서를 국정화한다는 것은 권력의 음모와 술수가 있는 것이다. 현 권력을 사유화한 박근혜 정부가 만드는 박근혜 교과서라는 게 핵심”이라며 “이미 국정농단 사태를 보면서 우리는 권력의 사유화를 뼈저리게 경험했다”고 비판했다.

손호만 전교조 대구지부장은 “이승만 정권 친일파 재등용을 미화하고, 박정희가 노동자를 탄압하며 재벌들에게 돈을 모아주던 그 역사를 미화시키려는 국정화는 절대 안 된다. 기필코 막아야 한다. 역사 왜곡을 강요하는 박근혜는 반드시 퇴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교육부는 반대 여론에도 1년여 만에 검인정 체제이던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 발행하기로 했다. 지난해 9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발표 후, 대구⋅경북 역사 전공자 197명이 국정화 중단을 요구했고, 40명이 국정 교과서 집필을 거부했다. 대구⋅경북 역사 교사 1,416명도 국정화 중단 시국선언을 했고, 956명은 2차 시국선언에 나서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