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롯데와 사드 부지 계약 체결”…성주골프장에 경찰·군 배치

10:41

국방부는 28일 오전 경북 성주군 롯데스카힐성주CC 골프장을 사드 부지로 사용하기 위해 골프장과 남양주시 국방부 소유 토지를 교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8일 오전 성주 롯데골프장에 경찰이 대거 배치됐다.

국방부는 이날 정식 계약에 앞서 토지 인수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일부 군병력을 골프장에 배치했다. 이날 새벽부터 경찰 병력이 골프장 인근에 배치되기 시작해 19개 중대 약 1,500명이 골프장 시설 내부 뿐 아니라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마을회관에서 골프장으로 가는 길 곳곳에 배치됐다.

오전부터 시설를 경계하던 경찰 및 국방부 직원들은 일부 기자들이 출입해 촬영하거나 취재를 시도하자 불허하고 골프장 밖으로 나가줄 것을 요청했다.

스스로 국방부 직원이라 밝힌 한 대위는 “군사시설로 사용될 예정이기 때문에 촬영이 금지된다”며 기자에게 밖으로 나가 줄 것을 요청했다.

육군 50사단 관계자는 <뉴스민>과 통화에서 “오늘 오전에 정식으로 국방부와 롯데가 계약을 체결했고, 그에 따른 인수 업무를 위해 일부 군인이 들어와 있다”며 “오전 10시께 정식 계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골프장으로 주민들의 진입을 막기 위한 철조망 설치 작업이 시작된 거 아니냐는 물음에 “아직 아니”라며 “이제 절차에 따라 들어올 거다”라고 답했다.

▲28일 오전 성주롯데골프장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