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중국 경제 보복 때문에 사드 배치 중단 안 돼”

14:17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대구 동구을)이 중국의 경제 보복이 있더라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승미 의원은 3일 오전 대구시 동구 신천동 바른정당 대구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중국의 경제보복에 따른 피해가 있다고 해서 사드 문제를 중국이 요구하는 대로 무기한 연장하고 다음 정부로 연기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사드는 우리 국민 생명을 지키는 방어용 무기였고, 이럴 때일수록 중국에 사드 배치에 대한 우리 방침에 변화가 없음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경제 보복 문제는 그런 걸 하라고 외교부가 있는 것이다. 보복 조치가 장기간 갈 경우 양국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우리의 당당한 논리를 가지고 중국을 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우리는 중국에 대한 경제의존도가 너무 높다.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서 이런 일이 생겼을 때, 교역과 투자의 다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국방부가 사드 배치 부지로 결정한 성주롯데골프장 인근 성주, 김천시민들의 반발에 대해서는 대화를 통한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국방부가 사드 배치는 그대로 추진하되 주민들에 대한 피해나 실상을 설명하고, 정부 차원에서 해드릴 부분이 있으면 대화를 통해서 알아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역구인 동구주민들이 반발한다면 받아들이겠냐는 질문에 유 의원은 “국회의원을 그만두더라도 정부 결정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저는 몇 년 전부터 우리 국민 세금으로 사드 2~3개 포대를 도입하자고 주장했던 사람이다. 주한미군 1개 포대를 배치하는 것은 방어 우선순위가 주한미군을 보호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 세금으로 사드를 배치하자고 하는 것”이라며 사드 추가 배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