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이 좋아서, 70여만 명 남도로 매화 산수유꽃 마중

구례, 광양, 원동, 춘분에 맞춰 산수유, 매화 만개

11:45

전남 구례군 산동면 산수유마을이 노랗게 물들었다. 사철가 첫 대목 “이산저산 꽃이피니 분명코 봄이로구나~”처럼 산수유꽃이 활짝 폈고 봄이 왔다.

지난 18일(토) 제18회 구례산수유꽃축제가 시작됐다.  축제는 지리산온천관광단지부터 위안리 산수유마을까지 약 4.5km 거리에서 펼쳐졌다.

▲산수유축제 진입로(2017.03.19.) 2km 전부터 시작된 정체는 축제가 펼쳐지는 4.5km 구간 내내 지정체 상태였다.

산수유마을까지 십오리(약 6km) 넘게 남겨 둔 산동면 원촌리 김완장군전승유허비부터 정체가 시작됐다. 일방통행 지정, 임시주차장, 셔틀버스 등에도 교통정체는 피할 수 없었다. 주말 동안 30만 명이 산수유축제를 찾았다.

구례군청 문화관광과 주달수 주문관은 “축제가 맞춤하게 시작돼서 개막일에 산수유꽃 개화가 90%를 넘었고 19일(일)엔 활짝 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방호교 동쪽 산수유꽃과 어울리는 돌담길(2017.03.19.) – 이곳에서 사진을 찍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었다

대구에서 축제를 찾은 김 모씨는 “차량 정체로 입구도 못 미치고 걸었다. 내내 걷다보니 피곤해서 1/3도 못 봤다. 평일에 더 오려니 26일(일)까지 봄비라도 내려 꽃이 질까 걱정이다”고 말했다.

같은 날 경상남도 양산시가 주최하는 원동매화축제도 이틀 일정으로 개막했다. 양산시는 축제기간 동안 원동역에 정차하는 임시열차를 편성하고 임시주차장과 무료셔틀버스 등을 배치했다.

지난 일요일 가족과 함께 원동매하축제를 찾은 신 모씨는 “낙동강이 보이는 곳이라 분위기는 좋았다. 다만 사람이 너무 많았고 꽃도 지고 있었다”며 아쉬워했다.

원동매화축제 사무처 이경숙 간사는 “축제 기간 동안 매화가 만개했다. 이틀 동안 42만 명이나 축제를 찾았다”고 말했다.

▲하동 최참판댁 입구에 핀 매화(207.03.11.)

한편, 지난 11일(토) 전라남도 광양도 교통정체로 몸살을 알았다. 광양매화축제가 취소됐음에도 봄을 맞으려는 방문객들로 이었졌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