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팔공산 구름다리 추진···환경단체, “경제적 효과 미미, 생태계 파괴”

대구시, 140억 들여 케이블카 정상부~낙타봉 전망대 잇는 구름다리 추진
환경단체, 막개발 저지 대책위 구성···“토건 행정 즉각 중단” 촉구

16:11

대구시가 팔공산 케이블카 정상부와 낙타봉 아래 전망대를 잇는 구름다리 건설 계획을 공개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대구시가 공개한 팔공산 구름다리 예시 (사진=대구시 앞산 관광명소화 기본계획 및 팔공산 구름다리 설치 기본계획)

대구시는 지난해 앞산과 팔공산을 연계해 관광 명소화하는 사업을 검토하면서 팔공산에 길이 250m가량의 구름다리 설치 계획을 세웠다. 대구시가 지난해 마련한 기본계획서를 보면 “왕건의 스토리가 흐르는 앞산과 팔공산공원의 관광연계를 통해 외부관광객의 집객과 첼시간 증가, 팔공산 일대의 활성화가 요구된다”며 구름다리 필요성을 설명했다.

대구시는 ▲외부방문객을 유인할 수 있는 관광매력물이 필요하고, ▲구름다리 위에서 동봉~낙타봉을 조망할 수 있도록 해 아름다운 산림 경관을 관광 자원화할 수 있다는 점을 주요한 구름다리 설치 장점으로 꼽았다.

김진돈 대구시 관광개발팀장은 23일 “지난해 기본계획 수립을 마쳤고, 올해 실시설계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대둔산을 보면 케이블카로 올라가서 구름다리로 가도록 되어 있다. 대둔산은 구름다리 때문에 등산객들이 구름처럼 모여든다. 우리도 그런 걸 한 번 해보자는 것”이라고 사업 취지를 밝혔다.

대구시는 이 사업에 총 사업비 140억 원을 사용할 계획이고, 오는 5월부터 실시 설계 계획을 준비하면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도 진행할 계획이다. 내년에 착공해 2019년 완공이 목표다.

하지만 대구환경운동연합을 포함한 환경단체 및 정당, 시민단체가 ‘앞산·팔공산 막개발저지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팔공산 구름다리 건설 계획에 반대하고 나서 갈등이 예상된다.

대구환경운동연합, 대구참여연대, 녹색당 대구시당 등 7개 단체 및 정당이 구성한 대책위는 23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팔공산 구름다리 계획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구름다리가 들어설 팔공산 능선은 생태적 민감 구간으로 인공구조물이 들어서면 생태계 훼손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우려했다.

김종원 계명대 교수(생물학과)는 국립공원연구원이 발간한 ‘2014 팔공산자연공원 자연자원조사 보고서’를 근거로 “1985년 건설된 팔공산 케이블카 상부 정류장으로부터 동부 구간은 탐방객에게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면서 심하게 훼손됐다”며 “새로운 시설이 들어서면 탐방객의 급격한 증가로 훼손된 생태계의 영역은 크게 확장돼 회복 불가능한 서식처 유실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사전 정밀조사도 없이 환경영향평과 수준에서 새로운 시설의 도입을 시도하는 것은 식민지 점령군이 하는 짓”이라며 “팔공산은 더 이상 대구시장의 흥정 대상이 아니”라고 힐난했다.

대책위는 구름다리가 팔공산 생태계를 크게 훼손할 뿐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큰 효과를 볼 가능성이 없다고 진단했다. 조광현 대구경실련 사무처장은 “대구시 기본계획은 구름다리로 인한 방문객 증가 효과를 추정하지 않았고, 방문객 체류시간 증가효과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았다”며 “기존 케이블카 노선을 연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로 인한 방문객 증가효과는 미미할 것”이라고 짚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