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와 영남학원](2)영남대, 영남이공대···박정희 찬양과 비리의 역사

‘박정희대학교’로 교명 변경 시도, 친재단 성향 교수들이 주요 보직 차지

09:11

[편집자 주]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과거사 검증 논란이 뜨겁다. 정수장학회가 군사정권에 의한 장물유산으로 규정되고,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이진숙 MBC 기획홍보본부장의 비밀 회동이 논란을 일으키는 등 박근혜 후보가 대통령이 되기 위해서는 과거 아버지 시대의 유산을 정리해야 한다는 주장이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대구에서도 지난 9월 각계 인사들이 모여 ‘영남대재단정상화를위한범시민대책위’를 결성하고 또 다른 “장물”이라 불리는 영남학원 문제를 박 후보가 청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뉴스민>은 박 후보와 영남학원 과거와 현재를 세 차례에 거쳐 연재한다. 

(1)영남대는 어떻게 “장물”이 되었나
(2)영남대, 영남이공대···박정희 찬양과 비리의 역사
(3)영남대의료원 해고자 박문진, 송영숙에게 박근혜는···.  

▲ 박근혜 후보 대선 출마 이후 영남대를 둘러싼 과거사 청산 문제가 다시 공론화 되고 있다.

1988년 10월 18일, 사학 재단 최초로 영남대가 국정감사를 받았다. 당시 영남대는 부정입학, 장학금 전용, 회계부정, 부동산 처분 비리 등이 불거져 학교 안팎으로 논란이 일었다. 당시 박근혜 영남학원 재단 이사는 1980년 4월 재단 이사장으로 내려왔다가 박근혜 이사장을 반대하는 학생들의 교내 시위 및 학교 구성원들의 반대에 부딪혀 같은 해 11월 이사장직을 내놓고 이사로 재직했다.

이에 대해 함종호 4.9인혁열사계승사업회 부이사장은 지난 10월 30일 국회에서 열린 <장물유산 영남대, 그 문제적 현실에 주목하다> 토론회에서 “박근혜 스스로 이사장직을 그만두고 이사직만 유지하는 것으로 물러났다. 하지만 자신이 임명한 이사진이 그대로 있었으므로 사실상의 이사장 역할을 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박근혜 후보가 이사장으로 취임하며 선임한 이사 8명 중 한준우, 신기수, 조경희, 유연상 등 4명이 이후에도 박 후보와 함께 이사로 재직했다. 이들은 각자 당시 정수장학회와 육영재단의 이사로 재직했거나 하고 있는 인물들이었다. 특히 유연상은 박 후보의 어머니 육영수 여사의 조카사위다.

박근혜 후보 측근이 재단 요직 차지
최외출 등 측근 22명 영남학원 포함 4개 법인에 순환 임원 지내 

문제는 반복적으로 박 후보의 측근들이 재단의 요직을 차지하면서 각종 부정과 비리, 박정희 찬양화 작업, 교육, 장학 재단을 이용해 박 후보의 정치적 후방 지원 조직 역할을 하게 된 점이다. 이는 최근 <한겨레>가 밝힌 정수장학회의 언론사 주식 매각 계획에서 잘 드러난다.

10월 15일자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이진숙 MBC 기획홍보본부장은 극비리에 정수장학회의 언론사 지분 매각을 추진하며 이를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계획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9월 11일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문에서 김경협 민주통합당 의원이 밝힌 바에 따르면 박근혜 후보가 임원으로 재직했거나 재직 중인 4개 공익, 학교법인에 최외출 기획조정특보를 포함해 22명의 박근혜 후보 관련자가 순환하며 임원을 지냈거나 현재도 재직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김경협 의원은 이를 두고 “법인을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재벌총수와 같은 특정인이 존재한다는 증거”라며 “형식적으로는 공익법인이지만 실제로는 재벌계열사처럼 사유화되고 있다. 박근혜 후보가 정수장학회가 내 것이 아니라고 말하는 건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삼성전자가 내 것이 아니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오래된 비리와 박정희 찬양의 역사
영남이공대, ‘박정희대학교’ 교명 변경 시도
경북도 박정희대학원 장학금 지원 

측근들의 부정과 비리는 1988년 박근혜 후보가 영남학원 이사직을 내놓는 결정적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권오중 영남대 명예교수는 국회 토론회에서 “대행했던 사람들(박근혜 측근 이사)이 부정입학의 직접 당사자이자 주선자였다는 사실, 박근혜 씨의 명예박사학위 수여 교섭이나 박지만 씨의 미국 출장을 위해 교비가 판공비의 형태로 지급되었다는 사실, 최준 선생이 기증한 토지가 석연치 않은 절차와 금액으로 매각되었다는 사실 등은 학내 구성원을 분노케 하기 충분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박정희 찬양화 작업에 목을 맸다. 1981년 7월 영남학원 정관에 “교주 박정희”를 명시하는 작업도 당시 이사진이 주도했다. 지난 2005년 백원우 전 민주당 의원이 대구경북 교육청 국정감사에서 밝힌 당시 이사회 회의록 일부를 보면 한준우 이사가 “영남학원의 창학 정신(고 박정희 대통령의 설립정신)을 정관 전문으로 채택하고 또 제1조에 그 기본정신을 보충하여 길이 이어나가도록 할 것이며 기타 조항은 별지 원안대로 가결할 것을 동의합니다”는 제안을 내놓고 이사진의 동의를 얻어 ‘교주 박정희’를 정관에 명시하게 된다. ‘교주 박정희’는 여론의 뭇매를 맺고 지난 2011년 ‘설립자 박정희’로 변경되었다.

2009년 영남대가 정상화되면서 강신욱 전 대법관, 우의형 전 서울행정법원장, 박재갑 서울의대 교수, 신성철 카이스트 교수 등 박 후보의 측근 4명이 이사로 임명된 후 박정희 찬양화 작업은 다시 시작된다.

▲ 지난 8월 박정희정책새마을대학원은 32명의 신입생을 받고 본격적으로 개원했다. [홈페이지 갈무리]

그 대표적인 사례가 박정희리더십연구원과 박정희정책새마을대학원 설립이다. 지난 8월 27일 영남대는 박정희정책새마을대학원 1기 입학식을 열고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등 15개국 출신 32명의 신입생을 받았다. 이를 두고 함종호 부이사장은 국회 토론회에서 “도대체 21세기 한국에서, 그것도 대학에서 박정희 독재 리더십을 가르친다는 것이 있을 수 있는 일인가를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분개했다.

박정희정책새마을대학원은 경상북도가 이례적으로 장학금을 지원하기로 해 영남대 총동창회장 김관용 도지사가 박 후보를 의식한 특혜 지원이라는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경북도는 올해부터 3년간 매년 장학금 5억원을 지원한다.

영남학원 소속인 영남이공대학교의 박정희 찬양화 작업도 이에 못지않다. 국회 토론회에 참석한 임정철 영남이공대학교 교수는 지난 2009년 대학 총장이 자발적으로 교명을 ‘박정희대학교’로 변경하려 시도한 사실을 폭로했다.

임 교수는 “총장의 재단에 대한 자발적 충성표출의 단적인 예가 ‘박정희대학교’로의 교명 변경 시도”라며 “교직원 대상 설문조사에서 ‘박정희대학교’가 1위로 나오지 않자 긴급교수회의를 소집하여 ‘본부의 입장은 박정희대학교로 결정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고 판단했다’고 강변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영남이공대학교에서는 올해부터 교양과목으로 ‘새마을정신과 리더십’을 개설했다. 임 교수는 “교양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지 않아 거의 모든 학생이 들어야 한다”며 “이는 대학의 정치적 중립성을 위반한 행위”라고 강조했다.

재단 정상화 이후, 재단의 기본적 책임 방기
법인전입금 27억원 감소 

이밖에도 재단이 정상화된 후 크고 작은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법인의 기본적인 책임인 법인전입금이 재단 정상화 이전보다 감소했다. 김기석 영남대 교수회 의장은 국회 토론회에서 “2008년 재단정상화 추진 시 홍보 주안점, 2009년 재단이사장 취임사 내용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며 “박근혜가 대선에 승리할 경우 2013년부터 많은 액수의 기업체 기부금이 가능할 것이란 막연한 기대가 총동창회 주변에서 흘러다니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은혜 민주통합당 의원에 따르면 영남대의 법인전입금은 임시이사 체제였던 2009년에 비해 정상화된 2011년에 27억원이 감소했다. 유 의원은 토론회 자료집을 통해 “부담금의 전액을 부담할 수 없을 때에는 그 부족액을 학교가 부담할 수 있다는 법의 예외 조항을 이용해 부담을 회피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재단과 대학의 핵심 주요 보직에 친재단 성향의 교수들이 임명되는 등 한 개인의 측근에 의해 대학 운영이 좌지우지되자 학내의 폐쇄성과 구성원의 사기 저하도 큰 문제인 것으로 드러났다. 김기석 교수회 의장은 “대학본부의 고위보직자들이 재단의 눈치 살피기에는 매우 충실한 반면, 교수회를 포함하여 교수들에게는 일방통행식 행정을 단행”한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