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김천주민 100여 명, 사드 부지 앞까지 행진…“레이더 가동 중단”

21:57

성주, 김천 주민들이 정부의 환경영향평가 시행 방침에도 주한미군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엑스밴드 레이더를 가동하고 있다며 사드 부지(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에 항의 방문을 시도했다.

14일 오후 4시 30분, 사드 배치 철회 소성리 수요 집회에 참가한 100여 명은 사드 부지(구 롯데골프장) 앞까지 행진했다.

앞서 12일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 등 4개 단체는 사드 운용 상태 확인을 위해 국방부에 부지 방문 요청 공문을 보냈다. 공문에는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사드 부지 방문 요청도 포함됐다. 한민구 장관이 지난 7월 13일 성주군청을 방문해 “사드 레이더 앞에 서서 직접 시험하겠다”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주민들이 사드 부지 앞까지 행진했지만, 경찰 통제에 막혀 부지에 들어가지 못했다. 주민들은 사드 부지 입구에서 ‘불법 사드 철거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 가동 중단을 요구했다. 기자회견 진행 중에도 물자를 수송하는 치누크 헬기가 수차례 주민들 위를 지나쳤다.

또, 주민들은 부지 입구에서 한민구 국방부 장관 모양의 피켓을 짓밟는 퍼포먼스를 했다. 경찰과 주민의 충돌은 없었다.

박태정 김천시 농소면 노곡리 이장은 “아무리 목소리 높여 외쳐도 사드라는 불법은 여전히 그대로다. 미국은 전 세계 민주주의를 위해 존재한다는데 주민들을 개돼지취급하고 있다”라며 “괌은 박쥐의 생태까지도 고려하는 환경영향평가를 하면서도 한국은 유례없는 인구밀집지역에 사드를 배치하면서 환경영향평가조차 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주민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사드 전자파가 인근 주민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제대로 검증도 없었고 설명도 없었다”라며 “기지와 헬기의 소음에 사격연습도 해서 주민들을 공포에 빠트리기도 했다. 국방부는 사드 관련 모든 군사 행위를 중단하라”라고 밝혔다.

이어 “국방부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우리는 불시에 사드 레이더 앞에 직접 서서 가동을 막을 생각”이라며 “주권을 무시한 채 강행되는 사드를 미국으로 돌려보낼 수 있다면 어떤 투쟁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오후 2시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열린 사드 배치 철회 집회에는 200여 명이 참여했고, 일본의 엑스밴드 레이더 배치 지역인 교탄고 시(市) 주민도 방문했다.

강현욱 원불교 교무는 “박근혜가 국가를 유린할 때 국회의원은 수수방관 했다. 박근혜를 몰아낸 것은 국민”이라며 “환경영향평가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사드가 들어왔다. 경찰이 눈앞에 보이는 불법을 수수방관하고 있을 때도 국민이 온몸으로 막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