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육청, 일제고사 표집 평가+희망 학교도 칠 수 있도록

전교조 대구지부, “학교 현장에 책임 전가하고 있어”

15:08

대구교육청은 16일, 오는 20일로 예정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일제고사)를 표집 평가 방식으로 치르데, 희망학교가 있으면 시험을 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오전 대구교육청은 각급 학교에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시행 변경 계획 알림’ 공문을 통해 평가 희망학교는 같은 날 오후 6시까지 신청 공문을 보내도록 지시했다.

앞서 지난 14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제안에 따라 일제고사 평가 방식을 전수평가에서 표집평가로 변경하도록 교육부에 제안했다. 교육부는 이를 수용해 20일 예정된 일제고사를 각 교육청 선택에 따라 표집평가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 결정에 따라 경기, 강원, 부산, 경남, 전남, 전북, 충남, 충북, 세종 등 다수 교육청에서는 표집평가로 전환하고 나머지 학교에는 시험지를 추후 배부하기로 했다.

대구교육청은 14일 이후 일제고사 평가 방법 결정을 두고 분주한 움직임을 보였다. 15일 오전 일찍부터 교장들 모임인 ‘현장장학협의회’를 개최해 의견 수렴을 했다. 하지만 여기에서 의견이 모이지 않자 같은 날 오후 각급 학교에서 다시 의견 수렴을 하도록 했다. 그 결과를 토대로 16일 오전 각 학교에 변경 계획을 알린 것이다.

하지만 전교조 대구지부는 같은 날 오후 성명을 통해 대구교육청이 일제고사 문제를 학교 현장에 전가시켜 갈등과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교조 대구지부는 “대구교육청은 교장들의 모임인 현장장학협의회를 통해 학교 현장 교원과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라는 형식적 지시를 내려보낸 바 있다”며 “그러나 파악한 바로는 상당수 중학교에서 전체 교사 의견 수렴을 제대로 거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그동안 대구교육청은 교육청 평가 1위를 받기 위해 소위 ‘기초 미달 학생 줄이기’를 위한 온갖 교육 과정 파행을 학교 현장에 강요하고 확산시켰다”며 “이런 상황에서 대구교육청이 잘못을 반성하고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 일제고사를 전면 폐기하기는커녕 책임을 학교 현장으로 돌리고 갈등과 혼란을 부추기는 것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태도”라고 꼬집었다.

끝으로 이들은 “일제고사 시행 결정 과정에서 학교 관리자가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고 비민주적으로 시행을 결정하지 않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일제고사는 2008년 초등 6학년, 중등 3학년, 고등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첫 시행 때부터 찬반이 엇갈려 학교 현장에 갈등을 불러왔다. 2013년부터 평가 대상에서 초등학생은 제외했고, 전교조 등 교육단체는 학교 간 줄 세우기, 문제풀이식 교육에 집중된다는 문제 제기를 지속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