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27일 극우단체 ‘성주 소성리’ 집회에 제동

‘성주 주민과 충돌 우려 있어 집회 장소 제한’ 통고
주민·사드 반대 단체, “폭언·현수막 훼손 등 집회·행진 제한해야”
서북청년단, “불평등하고 차별적인 결정...경찰에 책임 묻겠다”

17:28

극우단체가 27일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건너편에서 열겠다고 신고한 사드 찬성 집회에 대해 경찰이 제동을 걸었다.

서북청년단은 27일 12시 30분부터 저녁 7시까지 소성리 마을회관 건너편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었다. 그러나 지난 22일 극우단체가 연 집회에서 일부 참가자들이 마을 주민에게 폭언을 하거나 집 곳곳을 누비고 다니는 등의 사태가 일어나자 주민들은 집회와 행진 제한을 경찰에 요구했다.

이에 경북경찰청은 26일 “주민과 충돌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일부 집회 장소를 조정해 주최 측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성주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은 극우단체 관계자들이 소성리 마을회관 앞 도로에서 약 50m 떨어진 곳에서 사드 찬성 집회를 열도록 할 계획이다. 이날은 서북청년단 이외에도 서경석 목사가 집행위원장으로 있는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 등 다른 극우단체도 이날 소성리 인근에서 집회를 열 예정이다.

성주경찰서 관계자는 “집회 자체를 금지하거나 제한하지는 않았다. 주민들과 집회 참가자들의 충돌 우려가 있어서 경력을 동원해 불상사를 예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극우단체가 신고한 행진은 예정대로 진행된다. 경찰은 집회 참가자들이 마을회관 앞을 지날 때 최대한 충돌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할 계획이다.

앞서 소성리 이장 등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단체와 주민들은 22일 극우단체 참가자들이 주민들에게 폭언을 하고, 현수막을 찢었다며 강하게 반발하며 지난 23일 경찰에 극우단체 집회를 제한·금지 통고를 요청했다.

또, 26일 오전 대구경북 인권·여성·시민사회단체는 경북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극우단체의 집회·행진 금지를 촉구했다.

이들은 “자신의 정당한 권리와 정의를 위해 투쟁하는 국민들을 ‘종북몰이’하는 백색테러 집단은 이제 이 땅 어디에도 발붙일 수 없어야 한다”며 “그동안 서북청년단 등 극우세력이 보여준 집회행위는 일상적인 집회가 아니라 집단적인 폭행, 협박, 손괴, 방화 등으로 공공의 안녕 질서에 직접적인 위협을 끼칠 것이 명백한 집회이기에 반드시 집회·행진을 금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경찰의 집회 제한 통고에 대해 정함철 서북청년단 구국결사대장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집회를 안 하던 곳에서 우리가 하면 이해하지만, 자신들은 해왔다. 자신들 집회를 보장하기 위해서 하지 말라고 한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함철 구국결사대장은 “소성리 주민에게만 집회의 자유를 보장해주어서는 안 된다. 주민과 충돌이 벌어진다면 자체적으로 집회 장소를 옮기겠다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제한을 통고했다”며 “경찰의 결정도 이해할 수 없다. 전형적인 불평등이고 차별이다. 경찰 상대로 고발할 계획도 있다. 공권력 남용 등 책임을 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