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소성리 온 서주석 국방부 차관, “사드 반대 의견 경청하겠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주민들과 만난 국방부
국방부, "주민 의견 경청...다만, 사드는 북 핵미사일 대응 위한 한미동맹 존중"
지역 주민, "대화 환영, 한미정상회담때 미국에 사드 가져갈 것 요구"

13:15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27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를 방문해 성주·김천 주민들과 만나 사드 반대 의견을 수렴했다. 서 차관은 앞으로도 소성리와 성주군, 김천시를 방문해 사드 반대 운동을 벌이는 주민을 지속적으로 만날 계획이다.

▲서주석 차관이 소성리 마을회관을 방문해 주민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소성리 종합상황실]

이날 오전 9시 40분께 소성리에 온 서주석 차관은 소성리 마을회관에서 성주, 김천시민과 원불교 관계자 등 30여 명과 약 1시간 동안 이야기를 나눴다.

간담회에 참석한 주민들과 국방부의 설명을 종합하면 서 차관은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듣는 데 집중했다. 또, 소성리뿐만 아니라 성주, 김천도 방문해 사드 배치와 관련해 소통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성주, 김천시민들도 우선 정부의 방문을 환영하면서 사드 배치 철회에 대한 요구를 분명히 전달했다.

유선철 사드배치반대김천시민대책위 공동위원장은 “주민과 소통하겠다는 국방부 입장이 긍정적이다. 서주석 차관님은 문재인 정부가 촛불시민혁명으로 탄생한 정부라는 점을 강조하셨다”며 “면담을 시작으로 주민과 소통하면서 대책에 반영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우리는 이를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선철 공동위원장은 “사드 가동으로 인한 헬기, 발전기 소음 등 현장 상황을 전달했다. 서주석 차관은 대통령이 탄핵된 상황에서 일방적인 강행으로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사과했다”고 말했다.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 사드배치반대김천시민대책위,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는 ▲사드 장비 가동과 공사 중단 선언 ▲한미 간 합의부터 기습 반입까지, 사드 배치 전 과정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한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사드 가져가라는 입장 전달 ▲정부가 성주, 김천, 원불교 의견 지속 수렴을 국방부에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박수규 성주투쟁위 상황실장은 “요구에 대해 서주석 차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사드 반입 보고를 받지 못했고, 알 수 없는 이유로 사드 반입이 앞당겨진 만큼 국방부·정부 차원에서 조사하겠다고 했다. 또, 환경영향평가도 요식행위로 그치지 않고, 주민 참여가 보장된 가운데 제대로 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박수규 상황실장은 “그러나 사드 철회에 대해서는 북한 미사일 가동 등 여러 문제가 있는 만큼 포괄적으로 접근해 협의해서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며 “도로를 열어주면 좋겠다는 국방부의 이야기에는 지금까지 구급차·부식차 등의 통행을 막은 적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야기를 나눈 후 마을을 떠나는 서주석 국방부 차관

서주석 차관은 “문재인 정부의 국방부 차관으로 시민 여러분의 말씀을 잘 경청했다. 앞으로 정부가 대책을 마련하는 데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사드체계 배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대응을 위한 한미동맹의 결정으로 이를 존중한다는 정부의 기본입장을 명확히 전달하고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국방부는 “지역주민들의 반대의견을 겸허히 경청할 것이며, 다만 도로 불법 점거 및 차단, 검문 등과 같은 불법적 행동들은 결코 합리화될 수 없다는 원칙적 입장도 전달했다”며 “앞으로 주한미군 사드체계 배치과정에 대한 대국민 소통 노력을 통해 절차적 투명성과 정당성을 제고하는 한편,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대비태세와 능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군 출신이 아닌 서주석 차관은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국방부 차관으로 임명됐다. 서 차관은 노무현 정부 때 외교안보수석을 역임하고, 한국국방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을 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