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시장 상인회, 집행부 없이 표류···상인들 “정상화 시급”

임원 공금 유용 사태로 사퇴했던 전임 회장, 1년 만에 복귀
정상화 위한 임원 재선출 vs 사퇴는 강압

19:05

성주시장 상인회 집행부가 제대로 구성되지 않아 시장 운영이 난항이다. 약 110억 원을 들여 성주군이 2015년 성주시장 현대화 사업을 완료했는데, 시장 자치조직인 상인회가 회장 선임문제로 내홍을 겪으며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8월 임원의 상인회비 유용 사태 이후 회장이 사퇴했으나, 당시 집행부가 이후 선출된 집행부와 법정 다툼을 벌이다 승소했고, 최근 사퇴했던 회장마저 복귀해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상인들은 복귀한 집행부에 조속한 상인회 정상화를 요구하며 임원 재선출을 위한 총회 개최를 요구했다.

2016년 8월 7일, 김태수 상인회장은 상인회 총무 최 모 씨가 회비와 찬조금 등 수백만 원을 횡령한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당시 상인들은 회장 포함 임원 일괄사퇴 서명을 받고 같은 날 임시총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비대위는 8월 22일 총회를 열어 신임 회장을 선출했다.

2016년 9월 27일, 이승훈 수석부회장은 비대위가 신임 회장을 선출한 총회가 무효라며 대구지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고, 재판부는 총회 소집 권한이 이승훈 수석부회장에게 있다고 판결했다. 김성용 당시 신임 회장은 임원진이 당시 일괄사퇴했기 때문에 비대위가 총회를 소집한 것이라고 반박했지만, 법원은 사퇴문의 서명을 믿을 수 없다고 판단했다.

2017년 7월, 김태수 회장 측은 김 회장이 상인회에 복귀한다는 현수막을 시장에 걸고 상인들에게 같은 내용의 전단지를 돌렸다. 하지만 김 회장의 사퇴는 당시 법정에서도 사실로 인정됐으며, 상인회 등록 주무기관인 성주군청도 김 회장 사퇴를 인정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상인들은 7월 12일, 새 임원 선출을 위한 임시총회 개최를 요구하는 서명을 작성했다. 이날 서명은 77명이 참여했다. 현재 성주군에 신고된 회원은 109명이다. 상인들은 서명지를 이승훈 수석부회장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상인회 정관에 따라 전체 회원 과반의 동의로 임시총회 개최를 요구하면 의장(회장)이 30일 이내에 총회를 소집해야 한다. 의장이 궐위 상태이므로, 이승훈 수석부회장이 업무를 대행해야 한다. 하지만 이승훈 수석부회장은 김 회장의 복귀가 정당하다며 맞서는 상황에서, 상인회 운영이 어렵게 된 것이다.

▲7월 12일 성주시장 상인회 강당에 서명을 위해 모인 상인들

김성용 당시 신임 회장은 “상인회가 정상화 되지 않아 상인들이 여러 피해를 받고 있다. 총회가 무효라도 사퇴했던 회장이 다시 돌아온 것은 아무런 근거가 없다”라며 “상인회 정상화를 위해 새로 임원을 선출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성주군 관계자는 “김승용 회장 선출 이후 재판이 걸려 군청은 임원 신고 승인을 보류했다. 선고 이후 당시 회장 당선이 무효가 되면서 사퇴한 김태수 회장이 신고한 사항이 최종 남은 상황”이라며 “중재를 위해 노력했으나 상인회는 자율조직이라 성주군에서 개입하기는 어렵다”라고 설명했다.

반면 이승훈 수석부회장은 김태수 회장에게 회장 권한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승훈 수석부회장은 <뉴스민>과의 통화에서 “당시 사퇴는 강제적 분위기에서 된 것”이라며 “회장도 당시 사퇴했고 군에서도 사표 처리가 됐다. 하지만 임시총회가 무효라는 법원 판결이 났으니, 당시 사퇴한 임원들의 직위도 다시 살아나고 원상 복귀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한 상인회 회원은 “상인회가 정상화 되는 게 우선이지, 자리싸움 하는 모양새는 누가 봐도 좋지 않다. 시장은 군민뿐만 아니라 시장 이용하는 모두의 공간이다. 상인회장 자리를 위한 싸움은 상인들에게 도움 되지 않는다”라며 “정상화가 되지 않아 시장의 사소한 화장실 휴지 보충, 청소 용역까지도 해결이 안 되고 있다. 빨리 총회를 열어서 새로 집행부를 꾸려야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