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 삼평리 송전탑 반대 주민들, “탈핵의 이름으로 눈물을 닦아주세요”

청도345kv송전탑반대공동대책위, 공사 강행 3년 맞아 기자회견 열어

15:50

21일 청도 송전탑 공사를 반대했던 주민 20여 명이 대구시 중구 한국전력 대구경북지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는 탈핵과 탈송전탑 정책을 실시하라”고 밝혔다. 주민들은 지난 2014년 7월 21일 경북 청도군 각북면 삼평리에서 벌어진 송전탑 공사 강행 이후 만 3년 만이다.

청도 삼평리 주민들과 청도345kv송전탑반대공동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에서 “살아남기 위해 송전탑 공사를 거부했지만, 결국 34만5천 볼트의 초고압 전류는 흐르고 있다. 송전탑 공사를 거부했던 삼평리 주민들은 한국전력의 보상금 수령을 거부하며 지금껏 버티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늦었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월 19일, 탈핵 사회로의 전환 필요성을 밝혔다. 그러나 후속조치인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탈핵사회로의 전환에 적절한 조치인지 묻고 싶다”며 “한전의 일방적인 송전탑 공사로 고통을 겪고 있는 삼평리 주민들은 무엇이 미래를 위한 것인지, 평화를 위한 것인지 탈핵의 이름으로 화답해 달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국가와 한전의 사과 ▲송전탑 철거 ▲신고리 5~6호기 즉각 중단 ▲탈핵을 기본으로 한 전력수급정책 재설계를 요구했다.

송전탑 건설에 반대했던 청도 주민들은 군산, 당진, 밀양, 횡성, 광주광산지역 주민들과 함께 ‘전국송전탑반대네트워크’를 결성하고 12일 ‘광화문 1번가’ 국민인수위원회에 ‘전원개발(電源開發)촉진법 독소조항 폐지·개정’ 등 10대 정책을 제안했다.

*7월 26일 기사 수정
21일 청도345kv송전탑반대대책위가 기자회견에서 배포한 자료에는 ‘신고리 3~4호기 즉각 중단’을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신고리 3~4호기 즉각 중단’이 아닌 ‘신고리 5~6호기 즉각 중단’이 대책위의 공식 입장이라고 26일 청도345kv송전탑반대대책위가 알려와 해당 부분을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