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진상규명 서명운동, 정치적 시비 우려” 대구 지하철역 내 불허

도시철도공사, "정치적 시비 우려 있어 불승인...이해해 달라"
시민, "사고 원인 밝히라는 요구에 정치적 프레임 씌우는 게 문제"

17:54

대구도시철도공사 제2고객센터가 지하철역 내에서 세월호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시민들의 신청에 대해 “정치적 시비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불승인 통보해 논란이 예상된다.

손 아무개(50) 씨는 그동안 동네 사람들과 대구시 수성구 신매역 앞 광장에서 세월호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여왔다. 그러다가 최근 폭염이 이어지자, 당분간 신매역 내에서 서명운동을 벌일 생각으로 역사를 방문했다.

지하철역 내는 공간사용신청 승인이 필요했고, 손 씨는 신청서를 작성했다. 그런데 24일 오전 신매역으로부터 사용 불승인 통보를 받았다. 정치적인 색채가 있을 수 있어 부적절한 행사라는 이유였다.

▲세월호 진상규명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대구시민들. [사진=독자 제공]

지하철역 내 공간을 사용하려면 신청한 후 승인이 필요하다. 대구도시철도공사 역사문화공간 운영계획안에 따르면 공익성이나 공공성이 있는 홍보캠페인, 개인이나 단체가 하는 건전한 취미 활동, 건강검진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단, 시비 우려가 있는 종교적·정치적 목적인 활동에 대해서 역사 내 공간 사용을 불허하고 있다.

문제는 세월호 진상규명 활동을 정치적 목적을 가진 활동으로 규정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이에 대한 판단은 각 호선 고객관리센터가 한다.

손 씨는 “세월호 진상규명 요구는 정치적인 의도나 목적이 있는 행사가 아니다. 국민 안전에 관한 문제다. 교통사고가 나도 원인을 밝혀야 하는데, 300여 명이 목숨을 잃은 일에 대해 원인을 밝혀달라고 요구하는 걸 두고 어떻게 정치적인 목적을 가진 일이라고 판단하는지 의문이다”며 “오히려 세월호 진상규명을 반대하는 이들이 정치적 프레임을 씌우고 있는데 이를 의식하니 안타깝다”고 말했다.

대구도시철공사 제2고객관리센터 관계자는 “세월호 진상 규명 서명운동이 정치적인지 아닌지 판단하기에 애매한 부분이 있다. 그렇지만, 다른 단체가 시비가 붙는다던지 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어 불승인할 수밖에 없었다. 이해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