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투쟁위, 사드반대 6개 단체 대책회의서 빠져

15:37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 운동을 함께 벌여온 6개 단체 가운데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가 공동대책회의에서 빠졌다. 투쟁 방법과 의사 결정 방식에서 의견 차이가 3개월 동안 지속됐기 때문이다.

정부의 사드 배치 발표 이후부터 반대 운동을 벌여온 성주투쟁위는 지난해 11월 24일 6주체(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 사드배치반대김천시민대책위,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 사드배치반대대구경북대책위, 사드배치반대부산울산경남대책위) 대책회의를 열고 공동 행동을 해왔다.

올해 2월 28일 롯데골프장에 대한 부지 공여가 이루어진 이틀 후인 3월 2일부터 6개 단체는 ‘소성리 종합상황실’을 공동으로 운영해왔다.

이후 6개 단체는 4월 26일 사드 장비 일부 반입 이후 소성리 마을회관 앞 검문소 운영과 주한미군 유류 반입 저지 활동, 극우단체의 집회 및 행진 반대 활동을 해왔다. 이 과정에서 성주투쟁위는 다른 단체와 다른 의견을 냈고, 투쟁 방법 결정에서 갈등을 겪어왔다.

이에 지난 8월 8일 성주투쟁위는 운영위를 열어 6개 단체 대책회의에서 빠지기로 했다. 성주투쟁위는 지난해 운영위를 열어 6개 단체 대책회의에 함께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일부 운영위원들은 반대 의견을 냈고, 성주 촛불집회에서도 6개 단체 대책회의 불참 여부를 놓고 토론이 벌어졌다. 운영위 결정 사항에 대한 이견이 나오자 운영위원 18명 전원은 10일 사퇴 의사를 밝혔고, 사실상 2기 성주투쟁위 활동이 종료됐다.

앞서 사임 의사를 밝혔지만, 주민 총회가 열리지 않아 아직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충환 성주투쟁위 위원장은 <뉴스민>과 통화에서 “6주체, 소성리 상황실과 성주투쟁위 간 소통 문제가 있었다. 몇몇 사안을 두고 이견도 있었고, 민주적 절차가 지켜지지 않는 등 기본적인 신뢰 문제가 있어 6주체에서 빠지게 됐다”고 말했다.

성주투쟁위 규약에 따르면 운영위원 가운데 상임위원장, 촛불지킴이단장은 전체 총회를 통해 선출 및 해임(사임 의사에 대한 결정도 포함)을 하도록 하고 있다.

성주투쟁위가 6개 단체 대책회의에서 빠진데 대해 다른 단체들은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다.

‘소성리 종합상황실’ 대변인을 맡고 있는 강현욱 원불교 교무는 <뉴스민>과 통화에서 “성주투쟁위가 빠지겠다고 통보해왔지만, 성주투쟁위 운영위원이 전원 사퇴하고 비상대책위를 꾸리는 등 이야기가 아직 정리되지 않은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12일 국방부는 사드기지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현장 확인을 통해 전자파·소음이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김천 노곡리·연명리·월명리·입석리, 성주 소성리·월곡2리 용봉리 이장 일동, 사드배치철회 성주초전투쟁위원회,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원불교 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는 13일 성명을 통해 “레이더의 세부 제원과 수치를 공개하지 않은 일방적인 전자파 측정은 인정할 수 없다”며 “사드 배치를 원점 재검토하여 전면 철회 방안을 강구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