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투쟁위, 운영위서 사드 철회 계획 논의 “평화버스 타고 전국에 알린다”

18, 21일 운영위 열어...타 단체와 연대 방안은 계속 논의

15:48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가 운영위원 재신임을 결정한 주민총회 이후 운영위원회를 열어 사드 배치 철회를 위한 투쟁 방안을 냈다.

성주투쟁위는 18일과 21일 운영위원회를 열어 운영위원 구성과 사드 배치 철회 운동 계획을 논의했다. 운영위원 19명 가운데 7명은 재신임 결정과 무관하게 사임했다. 이에 성주투쟁위는 조만간 총회를 열어 공동위원장을 선출하고, 대변인·사무국장 등 운영위원을 추가 선임할 계획이다.

성주투쟁위 이외 사드 반대 운동 단체들과 연대 방안도 논의됐으나,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 이후 운영위에서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성주투쟁위는 앞으로 사드 배치 절차에 해당하는 환경영향평가, 전문가 토론회 등은 불참할 계획이다. 환경영향평가나 토론회를 진행했다는 명분만 줄 뿐이라는 입장이다.

김충환 성주투쟁위 상임위원장은 “정부에 3가지를 요구한다. 최순실, 김관진과 록히드 마틴사의 비위 의혹을 조사하고 처벌할 것, 사드 배치와 승인 절차, 부지 공여 등 위법·위헌 절차에 대해 엄밀히 따질 것, 미국, 중국, 러시아, 북한과 외교적 노력을 통해 사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민족은 5천 년 역사 동안 외세를 다 물리쳤다. 국민 여론이 함께 하면 백해무익 사드를 물리칠 수 있다”며 “성주 주민도 그동안의 아픔을 이겨내고 사드 반대 투쟁에 나선다. 평화 버스를 타고 전국 곳곳으로 찾아가는 투쟁을 할 계획이다. 끝까지 싸울 것을 국민 여러분께 알리고 싶다”라고 말했다.

8일 성주투쟁위는 운영위를 열어 투쟁 방법과 의사 결정 방식에 차이를 이유로 지난해 11월부터 사드배치반대김천시민대책위,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 사드반대대구경북대책위, 사드반대부산울산경남대책위와 꾸려온 대책회의 기구에서 빠지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이 결정에 반대하는 의견이 일면서 논란이 되자 운영위원 전원이 사퇴 의사를 밝혔다가, 17일 임시총회에서 재신임 결정이 나면서 논란이 일단락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