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환의 촛불일기] 관군의 배신, 전열을 정비하다 (2)

사드배치 철회 성주투쟁 365일의 기록 (9) 2016.9.23~10.1

19:28

[편집자 주=2016년 7월 13일 국방부가 성주에 사드 배치를 결정한 이후 1년이 지났다. 김충환 사드배치 철회 성주투쟁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성주군민들이 벌인 투쟁을 매일 기록했다. <성주촛불일기-사드배치 철회 성주투쟁 365일의 기록’>은 8월 15일 문예미학사에서 책을 펴냈다. 이를 매주 금요일 <뉴스민>에 연재한다.]

9월 23일(금) 73일째
이수인, 이강태가 군수를 만나 집회장소 문제를 협의했다. 군수는 완강했고, 진척이 없었다. 거리 촛불집회는 참여 주민의 안전, 차량 소통, 인근 주민의 불편 등 문제가 심각했다. 경찰력의 낭비도 문제다. 군수는 군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데, 군민보다 자기를 더 우선적으로 생각하니 심히 불쾌하다.

주민 6백여 명이 인도에서 집회를 했다. 여현진(초전면)은 “길가에 쫓겨나서 집회하고 있잖아요. 올 때마다 불안 불안해요. 아이들도 참여하는데 갑자기 차가 휙휙 지나가니까, 사고는 불시에 나는 것인데 어쩌려고 그러나 몰라요. 군수가 장소 사용 허가만 하면 되는데 허가 안 하는 이유를 모르겠어요. 성주군청은 군민의 것입니다. 군수가 군민 화합을 얘기하는데 촛불 군민을 쫓아내는 게 화합인가요?”라고 했다.

‘행복을 만드는 사람들’ 행복중심생산자회 전남 영광 윤석현(새시대굴비), 경북 상주 김만성(그루터기공동체), 경북 김천 김태연(덕천포도원), 경기 이천 신동수(씨알살림축산), 경남 거창 우지호(금원산마을협동조합)가 방문하여 발언했다. 재일교포와 덕성여대 학생들도 참여했다.

-성주군청이 9월 30일까지 평화나비광장의 투쟁위원회, 원불교, 성주성당, 성주제일교회 천막을 철거한다는 “행정대집행 계고서”를 발송했다.

9월 24일(토) 74일째
제3부지로 거론된 롯데골프장이 있는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는 1인 시위가 계속됐다. 오늘 그 현장에 갔다. 수륜면에서는 대가면, 금수면, 벽진면, 초전면을 거쳐 성주 북쪽 끝 소성리까지 자동차로 1시간이 걸렸다. 태어나 처음으로 소성리를 간 것이다.

피켓을 들고 길가에 서 있는 박재영(초전면)과 반갑게 인사했다. 원불교 성주성지 김원명(초전면) 교무가 경운기를 몰고 지나갔다. 이 평화로운 마을에서 살아가는 순박한 사람들의 눈동자에는 앞으로 벌어질 일에 대한 온갖 상념이 가득한 것 같다.

전북 정읍에서 30명이 방문하여, “오늘 이곳에 와보니까 너무나 가슴이 뜁니다. 사드배치는 성주뿐 아니라 대한민국 어디에도 안 되는 거죠. 저희도 정읍에서 여러분들과 함께 사드배치 철회를 위해 투쟁하도록 하겠습니다.”고 했다.

이영현(가천면)은 “어떤 분이 이 집회 참석하는 것들은 다방하고 술집 하는 것들이라고 했다. 참을 수 없다. 성산포대에 사드배치 한다고 했을 때 누가 우리를 불러냈는가? 군수가 사드 온다고 나오라고 해서 평화광장에 모였다. 그런데 느닷없이 관변조직을 동원해서 제3부지를 요청했다. 세월호 이준석 선장은 살기 위해 그랬다지만, 이 상황은 군수가 투항하지 않아도 살 수 있었다.”고 했다.

김현선(금수면)은 “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수고하시는 분들, 칭찬해드리고 싶다. 살인적 무더위 이겨내시고, 비가 오면 비 맞으면서 늘 자리 지키시는 어머님 아버님들, 감사드립니다. 쉬지 못하고 예쁜 현수막 만들어주시는 동네미술팀, 진정 보이지 않는 요정이십니다. 매일 밤 이 자리를 만들기 위해 무거운 의자 어깨에 메고 다니는 아저씨들, 타고 남은 작은 초 다시 녹여 컵초를 만드시는 분, 밤낮 가리지 않고 평화리본 만드시는 젊은 어머님들, 쓰고 남은 물병 재활용해 아이들과 함께 아름다운 꽃 만드시는 분들, 촛불집회 끝난 후 길에 붙은 촛농 떼시는 분들, 매주 투쟁 소식지 만드는 편집팀과 배달하시는 분들, 감사합니다. 투쟁의 마음을 담은 가사로 노래하는 예그린, 투쟁을 흥을 돋우는 평화를 사랑하는 예술단(평사단), 그리고 우리 평화의 목소리를 전 세계에 보내는 참언론인들, 감사드립니다. 늘 수고하시며 빛과 소금이 되시는 투쟁위, 군민의 편이 되어주시는 자문위원님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우리 스스로 자발적으로 이뤄내기에,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위원장이기에 우리의 투쟁은 아무도 건드릴 수 없고 우리는 이길 수밖에 없습니다.”고 했다.

-19:30 제3차 성주 시가지 평화행진을 했다.

9월 25일(일) 75일째
몇 차례 군수와의 협상시도가 실패했다. 군수가 계속 회피했기 때문이다. 시간이 촉박하여 군수에 대한 압박의 수준을 높였다. 12:30 군수와 친분이 있다는 제3부지를 찬성한 사람을 만나 협상테이블을 만들어 줄 것을 요구했다. 15:00 이강태 신부와 만나 협상내용을 협의했다. 21:30 군수와 협상을 시작했다.

이날 투쟁위원회 측에서 이강태 신부, 김성혜 교무, 김충환 위원장, 이수인 전 기획팀장, 이재동 부위원장이 참석했고, 군수 측에서는 김항곤 군수, 김세환 부군수, 권도기 기획감사실장, 최종관 총무과장, 이재복 노인회장, 조익현 비서실장이 참석했다. 성주경찰서 김강현 정보과장이 배석했다.

2015년 11월 14일 민중총궐기대회에서 백남기 농민이 경찰 살수차에 의해 쓰러졌다. 317일 동안 서울대병원에서 치료를 받다가 돌아가셨다. 성주 평화나비광장에 분향소를 설치했다. 조문 행렬이 이어졌다. 배창환의 시, “대한민국 성주사람 오추옥”의 한 구절이 떠올랐다.

영영 썩지 않을, 서러운 이름 하나
넙죽 받아 안고 저물어갔다.
아! 징그러운 이 땅.

-14:00 백남기 농민, 돌아가시다.

▲2016년 9월 25일 성주군민들은 군청 앞 광장에 백남기 농민 분향소를 마련했다.

9월 26일(월) 76일째
14:00 초전소방소 앞에서 주민 6백여 명이 제1차 사드반대 궐기대회를 갖고 거리행진을 했다. 배명호(초전면) 군의원은 “사드배치를 반대한다고 우리가 어떻게 종북세력이고 불순세력이냐? 우리지역 국회의원이란 사람이 제3부지를 건의하고도 ‘내가 한 말이 아니라 대통령이 먼저 제안했다’고 책임을 회피했다. 지난달 12일 김관용 도지사가 제3부지로 검토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는데, 우리 지역 어느 누구하고도 상의하지 않았다. 초전 소성리 뿐 아니라 대한민국 어디에도 사드배치는 안 된다.”고 했다.

“제3부지 발표나면 집회장소를 이전한다는 조건하에 집회장소를 성주군청마당으로 옮긴다.”는 군수와의 협상내용을 주민들에게 전했다. 주민들은 9월 28일 국방부 제3부지 발표를 앞두고 굴욕적인 조건으로 복귀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비가 쏟아지는 가운데, 주민들의 비판과 진지한 토론은 두 시간 이상 계속됐다. 비판을 고스란히 받아들였다.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 많은 비판 말씀을 받아들이고, 과정의 잘못을 인정하겠다. 앞으로 과정상 문제와 협상 문제를 충분히 고민하고 연구하겠다. 투쟁위원회가 군민의 비판과 질책을 받아들이고 사드배치 철회까지 싸워나가도록 하겠다. 다시 촛불로 하나가 되는 힘이 군민에게서 나온다는 것을 믿고 힘을 내겠다.”

거리촛불집회 16일 만에 성주군청 평화나비광장으로 다시 들어갔으나, 이 문제와 관련된 갈등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다. 박수규 상황실장이 사과문을 발표하자고 제안했다. 무조건 사과해야 한다며 흔쾌히 승낙했다.

아직도 넘어야 할 산이 남았다. 제3부지가 발표나면 평화나비광장을 어디로 옮길 것인가? 평화나비광장은 투쟁의 근거지이다. 장기전을 준비해야 할 상황에서 안정된 진지 구축은 아주 중요하다. 군수와 밀고 당기기가 계속될 것 같다.

▲2016년 9월 26일 촛불집회 장소에 대해 토론을 벌이고 있는 성주군민들. [사진 제공=성주군민 남진수]
9월 27일(화) 77일째
땅콩을 캤다. 군수와 집회 장소 협상과정에서의 문제에 대해 “성주 군민께 드리는 사과문”을 발표했다.

군수와 관계자를 만나 합의서를 작성하기 전에 촛불주민들께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는 과정을 밟지 못한 것은 어떠한 변명의 여지도 없습니다. 촛불주민들의 지적과 비판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겠습니다. 사드배치가 성주로 확정되는 날부터 지금까지 치열하게 싸워온 촛불주민들이 이전 투쟁위의 배신과 변절로 받은 마음의 상처가 채 아물기 전에, 재편한 지금의 투쟁위가 ‘아래로부터 민주주의’를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목적뿐만이 아니라 과정 또한 민주적이어야 함을 또다시 잊어버렸습니다. 우리 투쟁위는 9월26일 성주군청 앞마당으로 들어가는 문제를 둘러싼 격렬한 토론을 통해 아프게 각성하면서 성주 군민들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사과문 중에서>

성주에 온 김주온, 최혁봉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은 “대한민국 어떤 땅에도 사드는 안 된다고 단호하게 결정해주시고, 촛불의 힘으로 투쟁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살아있는 민주주의 현장이라고 생각했다. 감동했다. 이길 수 있다. 울진과 삼척에서도 국가폭력에 맞서서 이겨냈다. 성주촛불로 대한민국 평화가 찾아올 것이다. 녹색당도 여러분들과 함께 하겠다.”고 했다.

석명수(용암면)는 “나이가 많다고 다 어른이 아니다. 한결같이 사드 반대 촛불을 드는 여러분들이 진정한 어른이라고 생각한다. 비록 힘은 없지만, 사드 배치가 철회될 때까지 어르신들과 함께 하겠다.”고 했다.

-박보생 김천시장과 배낙호 김천시의회 의장이 성주골프장 사드배치 반대 단식농성을 시작했다.

9월 28일(수) 78일째
촛불집회에 1백여 명의 원불교 교무들이 참여했다. 원불교 광주교구의 ‘빛고을386세대노래패’는 ‘임을 위한 행진곡’, ‘바위처럼’ 등을 메들리로 편곡해 불렀다. 김수상 시인은 오토바이를 타고 사드 반대 서명운동에 나선 ‘오토바이 아저씨’ 최영철(선남면)을 향한 시를 지었고, 손소희(성주읍)가 낭송했다. 평화를 사랑하는 예술단이 몸짓 공연, 가수 박창근이 노래 공연을 했다.

조유련(성주읍)은 “나는 두 아이의 엄마이고 여성이고 아내다. 그런데 군수가 사과도 똑바로 안 하고 한 번 나와 보지도 않는다. 우리는 군수 손을 잡았었는데 이런 식으로 성주 군민을 비하하고 얼굴 한 번 안 비추니 더 실망했다.”고 했다.

조성용(성주읍)은 “성주 와서 보니 병원이 참 많더라. 쎄 빠지게 참외 농사짓는다고 골병들고 나니, 많다는 걸 알게 됐다. 골병들 정도의 노동이 성주 참외를 명품으로 만들었는데 단 며칠 만에 사드 참외로 만들어 놨다. 사드 성주, 사드 참외 되는 걸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 단 한 명이 남더라도 투쟁해서 사드를 막아낼 것”이라고 했다.

▲2016년 9월 28일 비상총회를 연 원불교.

원불교 출가교역자 1천여 명이 성주성지에서 비상총회를 개최하고 “세계 평화를 위한 우리의 결의”를 발표했다.

-법원이 백남기 농민의 부검영장을 발부했다. 성주 농민들이 상경하여 서울대병원에 갔다.

9월 29일(목) 79일째
15:00 제3차 투쟁위원회 회의를 하여 이종희(초전면) 위원장, 김윤성 지역위원장을 추가로 선임했다. 주민간담회를 추진하기로 했다. 촛불지킴이로 참여한 주민들은 성주읍 287명, 나머지 9개 면 270명으로 총 557명이다.

9월 30일(금) 80일째
비가 내렸다. 키우는 진돗개가 새벽에 강아지 다섯 마리를 낳았다. 10:00 국방부 류제승 국방정책실장이 군수와 군의회 의장을 만나 제3부지 평가결과라며 문서 한 장을 던지고 갔다. 그 문서에는 롯데골프장을 제3부지로 선정했다는 내용이 없었다. 14:30 예정된 국방부의 제3부지 선정 관련 언론 설명회가 취소됐다.

15:00 투쟁위원회가 국방부의 행태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17:00 국방부는 “한미국방부가 롯데골프장을 최종적으로 사드배치지역으로 결정했다.”는 보도 자료를 배포하는 것으로 제3부지 결정을 통보했다. 국방부가 제정신이 아닌 것 같다. 뭔가 잘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는 것이 분명하다.

이종희 위원장은 “박근혜는 대한민국 국민 5천만 명을 살린다며 성주 주민 4만5천명을 희생시키려 했다. 그리고 이번엔 4만5천명을 살리겠다며 초전면 주민 5천명에게 사드를 떠밀며 계속 똑같은 논리를 펴고 있다.”고 했다.

원불교는 국방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원불교 성주성지 바로 옆 롯데골프장에 주한미군 사드를 배치하기로 최종 발표한 것에 대해 모든 원불교인들은 안타까움을 넘어 참담함을 느끼는 바다. 우리 원불교인들은 죽어도 여한이 없다는 사무여한(死無餘恨)의 법인(法認)정신으로 성지수호(聖地守護)에 결연히 앞장설 것”이라고 했다.

국회 새누리당 정책위 회의실에서 열린 ‘당 북핵, 사드본부 간담회’에서 이완영은 이렇게 말했다. “대통령께서 성주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제3후보지를 말씀해주시고, 장관님께서 후보지를 물색해서 오늘 결정해주심에 대해 무한한 감사를 드린다. 특히 아직도 우리 성주군의 좌파 종북 세력들이 반대는 하고 있습니다마는, 다수 성주 군민들은 오늘 결정에 아마 환영하리라고 저는 믿고 있다.”

▲2016년 7월 19일 국회 본회의장을 빠져나오는 성주군민들과 쫓아나온 이완영,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 이날 이완영 의원은 제3부지를 언급했다. [뉴스민 자료사진]
아주 지랄을 하고 자빠졌다. 박근혜와 한민구에게는 설설 기고 조아리면서, 성주 주민들을 좌파종북이라고 했다. 신부와 원불교 교무뿐만 아니라 자신이 지방선거 때 공천을 한 성주군의원들까지도 사드반대 투쟁을 함께하고 있다. 그런데 좌파종북이라니, 제 정신이 아닌 듯하다. 명백한 명예훼손이다.

김천도 새누리당 소속 시의원과 관변단체가 모인 롯데cc 사드배치반대 김천투쟁위원회(수석위원장 백성철, 공동위원장 나영민, 권시태, 이재성, 육광수)와 한반도 어느 곳에도 안 된다고 밝힌 김천시민대책위가 있었다. 관군과 의병이다. 두 단체는 통합을 논의할 계획이었으나 김천투쟁위가 회의를 취소하면서 통합이 무산됐다. 성주와 똑같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10월 1일(토) 81일째
비가 내렸다. 일본에서 성주를 방문했다. 히로시마연대 유니온에서 활동하는 미야하라요가 발언했다.

지금 세계에서 가장 핵전쟁 위기가 높아지고 있는 곳이 한반도다. 그 위기를 만드는 것은 기아와 빈곤에 허덕이는 북한이 아닌 미국이며, 미국과 군사동맹을 맺고 있는 일본, 그와 연결된 박근혜 정권이다. 저희는 이들에 의한 한반도 핵전쟁을 반드시 저지하는 것을 제1의 목표로 하고 있다.

박근혜 정권은 성주 사드배치 반대 투쟁을 해체하려고 하지만, 성주 주민들의 투쟁은 일본의 나리타공항 반대 투쟁과 오키나와 미군기지 반대 투쟁과 연결시킬 수 있는 투쟁이다. 일본에서도 사드배치를 검토한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이 모든 것이 미국, 일본, 한국 군사체계에 의한 한반도 핵전쟁 준비로 밖에 볼 수 없다. 절대 용서할 수 없다.

일본자유법조단 오키나와지부 변호사 40여 명도 성주에 왔다. 나카야마 지부장이 발언했다.

저는 71년 동안 미군기지 피해를 받아온 오키나와에 사는 사람으로서 호소하고 싶다. 기지는 한 번 만들어지면 확장될 뿐이지 축소된 일은 없다. 현재 오키나와에 새로운 기지가 만들어지려고 한다. 여기에 싸우는 주민들은 끝까지 막겠다는 마음으로 싸우고 있다. 그런 마음을 여러분들에게 꼭 전해주고, 연대의 마음이 힘이 됐으면 좋겠다.

평화는 평화적 수단으로만 만들 수 있다. 군사력은 평화를 파괴할 뿐이다. 이것이 오키나와에서 얻은 결론이다. 지역 안전과 평화는 박근혜 정권이 정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정하는 것이다.

군수와 이전할 집회장소를 놓고 협상했으나 결렬됐다. 군수는 바로 군청마당에서의 집회를 불허한다는 통보를 했다. 투쟁위원회는 집회장소를 협상을 통해 해결한 후 이전한다고 알고 있었다. 합의문서에 협의해서 이전한다고 분명히 적혀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주군은 제3부지가 발표나면 군청마당에서 무조건 나가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어이가 없다.

[김충환의 촛불일기] 무용지물 사드, 성주에 오다 (1)
[김충환의 촛불일기] 무용지물 사드, 성주에 오다 (2)
[김충환의 촛불일기] 성주대첩, 한반도 어디에도 최적지는 없다 (1)
[김충환의 촛불일기] 성주대첩, 한반도 어디에도 최적지는 없다 (2)
[김충환의 촛불일기] 관군의 출구전략, 제3부지론 (1)
[김충환의 촛불일기] 관군의 출구전략, 제3부지론 (2)
[김충환의 촛불일기] 관군의 출구전략, 제3부지론 (3)
[김충환의 촛불일기] 관군의 배신, 전열을 정비하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