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동기 교육감, 대구교육해양수련원 콘도 전용실 의혹 해명해야”

전교조 대구지부, “잘못 있으면 솔직히 인정하고 고쳐야”

18:19

우동기 대구교육감의 대구교육해양수련원 콘도 ‘전용실’ 논란에 전교조 대구지부가 대구교육청의 해명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관련기사=대구교육해양수련원 콘도 1실, 우동기 교육감 전용실로 썼나?)

전용실 논란은 수련원 홈페이지 콘도 예약 페이지에서 301호실 예약을 할 수 없다는 점이 확인되며 불거졌다. 수련원에 따르면, 301호실은 2017년 한 차례만 우동기 교육감이 사용했고 이외 사용 내역은 없다.

우동기 교육감이 한 차례만 썼다는 수련원 해명에도 전교조 대구지부는 “거짓 해명으로 의심된다”라며 구체적인 증거를 요구하는 상황이다. 가장 시설이 좋은 쓰리룸 1실을 연중 대부분을 공실로 뒀다는 해명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콘도가 칠포해수욕장과 인접한 데다 성수기에는 예약이 어려울 만큼 수요가 높기 때문이다. 콘도에는 3이 2실 있고, 나머지 1룸과 2룸 18실이 있다.

전교조 대구지부는 “대구해양수련원은 위치가 좋고 가격이 저렴한 데 비해 콘도는 20실에 불과하여 휴가철 교직원들의 예약이 치열한 곳이다. 전교조 대구지부도 301호실은 교직원이 평소에 예약할 수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라며 “우동기 교육감이 수련원 시설 내 콘도 이용 시 특혜를 받고 사적으로 이용하지 않았다면 이에 대한 신빙성 있는 근거 자료를 당당하게 제시하여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301호에 대한 그동안의 이용객 명부, 객실 이용 실적과 사용료 납부 실적 등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지 않는다면 세간의 의혹과 비판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강원도교육감도 수련 시설 특혜 이용에 대해 공개 사과하고 조사를 약속했다. 교육감이나 간부의 사적 이용이 관행이었다 해도 설립 목적에 부합하지 않고 규정을 준수하지 않았다면 갑질이요 특혜”라며 “막대한 시설 건립비용과 운영비가 들어가는 교육청 시설물이 교육감의 사적 이용으로 손실이 있었다면 비판받아 마땅하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근식 원장은 9일 <뉴스민>과 통화에서 “(교육감이 301호실을 사용한 것은) 기록에 남기지 않는다. (301호 실 사용 기록은) 없다. (교육감 외에 누구도) 사용한 적이 없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