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환의 촛불일기] 김천과 원불교, 원군이 왔다.

사드배치 철회 성주투쟁 365일의 기록 (11) 2016.10.11~10.26

22:47

[편집자 주=2016년 7월 13일 국방부가 성주에 사드 배치를 결정한 이후 1년이 지났다. 김충환 사드배치 철회 성주투쟁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성주군민들이 벌인 투쟁을 매일 기록했다. <성주촛불일기-사드배치 철회 성주투쟁 365일의 기록’>은 8월 15일 문예미학사에서 책을 펴냈다. 이를 매주 금요일 <뉴스민>에 연재한다.]

10월 11일(화) 91일째
14:00 성주투쟁위와 김천시민대책위, 그리고 원불교비대위가 뜻을 모아 서울 보신각광장에 집결했다. 3주체의 첫 연대투쟁이다. 5천여 명이 모여 “one peace 종교시민 평화결사” 집회를 했다. 원불교 교무와 교도들은 모두 “원불교는 평화입니다.”라고 새겨진 파란 조끼를 입었다. 보기에 좋았다. 이재동 부위원장과 김경은 원불교 교무의 공동사회로 진행됐고, 예그린의 노래와 평사단의 율동이 있었다.

▲2016년 10월 11일, 서울 보신각 앞에서 평화기도회를 연 원불교

“성주가 90일간 촛불을 이어갈 수 있었던 것은 전국에서 연대하고 지지해준 덕분이다. 앞으로 4만5천 성주 군민과 14만 김천 시민, 130만 원불교가 힘을 합쳐 사드가 철회될 때까지 함께 싸워나가자.”고 연설했다. 집회 후 서울 거리를 행진하며 사드반대를 외쳤다.

영풍문고에서 “벽암록(碧巖錄)”, “무문관(無門關)”, “도올, 시진핑을 말한다” 책을 샀다.

-11:00 성주투쟁위(김충환, 이재동)와 김천시민대책위(이명재 김종경 최용정 김서업)가 국회에서 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면담하고 사드배치 반대 당론과 국회 비준 동의 절차를 요구했다.
-13:00 성주투쟁위와 김천시민대책위 6백 명이 미 대사관 앞에서 항의집회를 했다.

10월 12일(수) 92일째
정부라는 놈이 몰래 범죄를 저질렀다. 이것을 알고 누가 그 죄를 폭로했다. 정부라는 놈이 그것을 어떻게 알았냐며 따졌다. 그리곤 알 수 없는 걸 알았다고 처벌했다. 이것이 박근혜 정권의 민낯이다.

350명이 모여 촛불집회를 했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로 많은 분들이 담요와 목도리를 두르고 나왔다. 성주성당 평화위원회는 따뜻한 차를 준비했고, 성주 드림태권도에서 아이들을 위해 대형 튜브 놀이장을 제공했다.

여현진은 “성주 마을 곳곳에 방송해서 사드 반대하자고 한 사람들이 군수, 도의원, 군의원들이었다. 혈서 쓰고 단식할 때까지 우리가 정말 군수 잘 뽑았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군수가 어느 날 제3부지를 발표했다. 나머지 군의원, 도의원 일부도 함께했다. 자기 말로 끝까지 사드 막겠다고 한 사람들이었다. 전두환이 대통령되면 뭐하나? 두고두고 욕먹는데. 사드가 성주에 오면 그 사람들은 두고두고 욕먹을 것이다.”고 했다.

10월 13일(목) 93일째
들깨를 베서 말렸다. 350명이 참여하여 촛불집회를 했다. 한 주민이 말했다. “성주 성산포대는 안 된다며 촛불집회에 많은 분이 나왔는데, 사드가 롯데골프장으로 가니까 국가가 하는 일은 절대로 못 막는다는 분들에게 하나 여쭤봅니다. 그런 이기적인 애국심은 어디서 나옵니까?”

어디로 가려는가?
여기저기 돌아다닙니다.
무엇 하러 돌아다니는가?
모르겠습니다.
일체가 오직 마음이라고 하는데, 저 뜰아래 돌은 마음 안에 있는가? 마음 밖에 있는가?
마음 안에 있습니다.
돌아다니는 사람이 왜 무거운 돌을 가지고 다니는가?

10월 14일(금) 94일째
발언했다.

통일을 하려면 3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북한이 스스로 망하는 것, 둘째 전쟁을 해서 이기는 것, 셋째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통일하는 것이다. 북한이 망하면 주민들은 난민이 되어 내려올 것이다. 그렇다면 그 재정은 누가 다 감당하겠는가? 우리의 부담이다. 전쟁을 일으키면 미국은 북한을 초토화 시키고, 북한은 서울을 초토화시킨다. 그렇게 통일이 되면 뭘 할 수 있겠는가?

평화통일 비용이 4천6백조라고 하니 많아 보이지만, 계속 들어가는 분단비용에 비할 바가 아니다. 남북이 왕래를 하면 더 많은 경제적 이익이 찾아온다. 어느 쪽을 택할 것이냐? 북한이 전쟁무기를 개발한다고, 우리도 전쟁무기로 맞서면 전쟁위기만 고조될 뿐이다. 남북이 대화하면 외교력도 높이고 평화 통일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도 더 많다. 그런데 누가 청와대에 무단침입해서 이것이 안 되고 있다. 국민이 나서서 바꿔야 하는데, 그 일을 성주 군민 여러분이 하고 있다 -<발언 중에서>

-소식지 “촛불” 제12호를 발행했다(4호부터 ‘1318+’에서 ‘촛불’로 명칭 변경, 10호부터 투쟁위원회 명의로 발간)

10월 15일(토) 95일째
내일 비가 온다고 했다.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들깨를 털었다. 손바닥은 다 허물었고, 몸은 녹초가 됐다. 씻자마자 쓰러졌다.

오늘과 내일은 성주촛불과 김천촛불이 서로 연대하기로 했다. 오늘 성주투쟁위원회에서 김천 촛불집회에 참석하여 연대발언을 했다.

-북한이 평북 구성시 방현비행장 인근에서 무수단 미사일 1기를 발사했다.

10월 16일(일) 96일째
비가 내렸다. 김천시민대책위원회(김종경, 박희주, 최용정, 박경범)와 김천 율동맘이 성주 촛불집회에 참석하여 연대발언과 율동을 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성주촛불과 김천촛불을 방문하여 연설했다.

▲2016년 10월 16일, 이재명 성남 시장이 96차 한반도 사드배치철회 성주 촛불집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드는 우리가 모두 아는 것처럼 고고도미사일을 종말부에서 막기 위한 것인데 북한에서 대한민국 수도까지 40킬로미터 밖에 안 된다. 저고도 미사일이면 되는데 국방부장관은 혹시 북한이 고고도 미사일을 고각으로 쏠 수도 있다며 사드 배치를 주장하고 있다. 정부가 바보라 그런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바보로 알기 때문이다.

외교, 통일, 국방 등 모든 국가정책은 오로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국민과 국가발전을 위해서만 행사돼야 한다. 사드배치는 대한민국 안보에 아무 도움도 안 될 뿐 아니라,미국, 일본, 심지어 북핵 미사일 개발 제재를 위한 국제공조가 깨짐으로써 북한이 반사이익을 보는 정책이다.

진짜 종북은 비리를 저질러 국방력 약화시키고 북한을 이롭게 하는 자들이다. 또 자기의 사적 이익과 정치적 입지 강화를 위해 국민을 종북으로 모는 자가 진짜 종북이다. 대한민국 안보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되는 사드배치를 국회 동의나 국민적 합의 없이 강행하며 국가안보를 해치는 그들이 종북이다.

우리는 미국이나 청와대, 대한민국 지배권력과 싸우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싸워 이길 수 있을까? 우리가 싸우다 피해보지 않을까?’하는 열패감, 무력감, 두려움과 싸우는 것이다. 대한민국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리 사회의 불합리한 구조로부터 피해를 보고 있다. 이걸 뜯어 고치지 못하는 이유는 두려움 때문이다.

두려움을 이기는 싸움을 시작하자. 친구, 이웃, 네트워크로 연결된 시민들이 국민 다수와 함께 싸우면 우리는 반드시 이길 수 있다. 오늘 성남에서 자발적으로 희망버스를 타고 시민들이 성주와 김천에 왔다. 그런 희망버스, 평화버스가 10대, 100대, 1000대로 늘어나 여러분과 함께 할 것이다-<이재명 시장의 연설 중에서>

10월 17일(월) 97일째
경북도청 공무원들의 ‘땅 투기 의혹’이 언론에 보도됐다. 예천군이 경북도청 신도시에 인접한 군유지(郡有地) 1만여 평(임야 3만7163㎥)을 도청 공무원들에게 헐값에 수의계약으로 매각해 특혜라고 했다.

사들인 토지는 34명의 공동명의로 등재되어 있었고, 경북도청 공무원 30명, 예천군 공무원 1명, 경찰 1명, 경북도청 공무원 부인 1명, 예천군민 1명이 포함됐다. 이 가운데는 간부급 공무원만 14명에 이르고, 감사관실 소속 직원도 4명이나 포함돼 있다. 그동안 악독하게 성주촛불을 괴롭히던 김세환 성주부군수도, 성주 출신 고위공무원 이병환의 부인도 포함되어 있었다.

250명이 참여한 촛불집회에서 배윤호 위원장이 도청 공무원 땅 투기사건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김관용 도지사의 품성을 보건데 솜방망이 처벌로 끝낼 것이 분명하다.

-11:00 대가면 소규모 집회 및 선전전을 했다(노성화 단장)

10월 18일(화) 98일째
김관용 도지사가 경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배치를 대승적으로 수용하자”고 했다. 그는 8월 16일에도 제3부지 수용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었다.

▲2016년 10월 18일, 사드 제3부지 수용 촉구 기자회견을 연 김관용 경북도지사 [사진=경상북도]
김항곤 군수, 배재만 군의회 의장, 박보생 시장, 배낙호 시의회 의장, 김응규 도의회 의장 등 6명이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하려고 했으나, 이들은 “내용을 모르고 왔다.”며 불참했다. 도지사가 부동산 투기한 공무원들 단속도 제대로 못하면서 나대고 있다. 도대체 부끄러움을 모르는 인간이다.

-11:00 벽진면 소규모 집회 및 선전전을 했다(김성혜 위원장)

10월 19일(수) 99일째
방송차를 타고 선남면 지역을 다니면서 선거 유세하듯이 사드반대를 외쳤다. 주민들이 일손을 멈추고 비닐하우스에서 나와 손을 흔들기도 하고 박수를 치기도 했다. 촛불집회에 나오지 않아도 우리를 지지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았다. 450여명이 참여한 촛불집회에서는 가수 진금염이 노래했고, 김성혜 교무가 요가 강습을 했다.

-11:00 선남면 소규모 집회 및 선전전을 했다(김충환 위원장)
-사드철회 성주촛불100일 평화행동주간을 선포했다.
-평화나비광장에서 성주촛불투쟁 100일을 맞아 100개 사진전을 개최했다.

10월 20일(목) 100일째
성주촛불 100일째, 1천여 명이 참여했다. 소나기가 내려도, 비바람이 쳐도, 촛불은 꺼지지 않았다. 100일 동안 촛불을 든 성주 주민들이 자랑스럽다. 춤추는 평사단, 노래하는 예그린, 북 치는 풍물패, 매일 촛불에 나오는 주민들, 무대 설치한 청년들, 리본 만들고 글 쓰는 여성들, 모두가 대단하다. 200일, 300일이라도 성주 주민은 사드배치가 철회될 때까지 싸워나갈 것이다.

박문칠 감독과 남진수(성주읍)가 제작한 “성주투쟁 100일” 영상을 보더니 모두가 눈물을 흘렸다. 김태수 시인의 시낭송, 김천에서 온 율동맘과 평사단의 몸짓, 원불교 평화를 찾는 사람들, 밴드 스카웨이커스가 공연을 했고, 가수 김원중이 ‘바위섬’, ‘직녀에게’,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불렀다.

▲2016년 10월 20일 성주촛불 100일을 맞아 성주에 온 김천 율동맘.

윤소하 의원이 연설했다. “촛불 100일을 맞아 바구니에 담은 백설기를 나눴다. 우리는 그 바구니에 평화를 담을 것이다. 광주는 빛 고을이다. 성주는 별 고을이다. 빛과 별은 백성의 마음을 비추는 빛이다. 우리가 촛불로 성주 사드를 박살 내 버릴 것이다.”

김도심 원불교 대구경북교구장이 말했다. “사드가 철회되고 평화가 지켜지면 일등 공신은 바로 이곳에 계시는 분들이다. 그때는 별 성(星)자가 아닌 성인 성(聖)자 성주로 바꿔야 한다. 정산종사만 성자가 아니라 평화를 지켜주신 여러분 모두가 성자이다. 사드 괴물이 워낙 세다 보니 100일이 지나도 꿈쩍도 안 한다. 공든 탑은 무너지지 않는다. 전국 곳곳으로 촛불이 번져가고 있다.”

박수규 상황실장은 “처음 성주에 사드가 온다고 했을 때는 생존 문제라고 생각하고 싸우기 시작했다. 그런데 싸우다 보니까 우리의 생존 문제를 넘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지키는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됐다. 주민들은 평화를 위해 싸워 왔다는 자부심이 있다. 이 자부심이 100일 동안 촛불을 이어가게 만든 동력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성주촛불 100일째를 맞아 평화를 염원하는 대한민국 국민여러분께 드리는 글>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사드배치 철회를 위한 성주투쟁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소나기가 내려도 비바람이 불어도 성주 촛불은 꺼지지 않았습니다. 추석 연휴에도 촛불은 타올랐습니다. 100일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성주 군민들은 촛불을 밝혔습니다.

일부 언론에서는 국방부가 사드배치 최적지를 성산포대에서 롯데골프장으로 바꾼 후 성주투쟁은 이제 끝났다고 보도했습니다. 김천투쟁은 불붙고 성주투쟁은 불이 꺼졌다고 했습니다. 사드라는 전쟁귀신이 아직도 성주 땅을 떠돌고 있는데, 어찌 투쟁을 멈출 수 있겠습니까? 성주 군민들은 사드가 미국으로 돌아가는 그날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평화를 염원하는 국민여러분!

사드배치 철회 투쟁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길이며, 동북아 평화를 위한 길이며, 세계 평화를 위한 길임을 알기에 성주 군민들은 그 길을 자랑스럽게 갈 것입니다.

그동안 성주투쟁을 지켜봐 주시고,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시며, 함께해 주신 평화를 염원하는 국민여러분께 진심으로 고개 숙여 감사를 드립니다. 국민여러분께서 함께 해 주셨기에 성주 군민들은 외롭지 않았고 더 큰 용기를 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4만 5천 성주 군민들은 사드배치 철회의 그날까지 14만 김천 시민들과 130만 원불교 교도들과 함께 싸워나갈 것입니다. 평화를 염원하는 국민여러분께서 지켜봐 주시고 함께해 주실 것이라 굳게 믿고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00 가천면 소규모 집회 및 선전전을 했다(배윤호, 김충환 위원장)
-18:00 100일째 되는 날, 평화나비광장에 100명이 모여 100배를 올렸다.
-전국 주요 도시와 미국 LA, 뉴욕, 워싱턴 등에서 성주촛불 지지 메시지를 보내왔다.
-20:00 윤병철이 겨울용 담요 500개를 기부했다.
-북한이 평북 구성시 방현비행장 인근에서 무수단 미사일 1기를 발사했다.

10월 21일(금) 101일째
대구 평화대회에 참석하여 연설했다. 평사단도 참여하여 율동을 했다. 성주촛불에서는 전영미 부위원장, 이강태 진행팀장의 사회로 처음 사드부지가 발표됐을 때의 소회, 가장 속상했을 때, 가장 가슴 뭉클했을 때, 서로를 향한 희망의 메시지를 터놓고 이야기하는 토크쇼 ‘촛불 톡투유(talk to you)’가 진행됐다. 패널로 이재동 부위원장, 박철주(성주읍) 기획팀장, 노태맹 원장, 김효남(대구), 서미란(금수면)이 참여했다.

사드부지 발표 당시 소회를 묻자 주민들은 ‘여기서 살 수 있을까’, ‘자도 자는 것 같지 않고, 꿈이면 좋겠어. 제발’, ‘우리더러 다 죽으란 것인가’, ‘인구가 적어 최적지라고 말하는 국방부에 분노’한다고 했다.

가장 속상했을 때는 ‘3부지 발표한 날 군수가 1층부터 4층까지 오르락내리락 시켰을 때 너무 짜증났다.’, ‘이재동 회장 끌려갈 때’, ‘군수가 3부지 발표할 때 속이 디비졌는데 사드 막아내고 기분 좋게 갈라고 싸우고 있다’고 했다.

가슴 뭉클했던 순간은 ‘인간 띠 잇기 해서 여러 명이 같이 구호 외칠 때’, ‘처음 인도에서 집회할 때’, ‘10만인 서명 달성했을 때’, ‘길바닥으로 쫓겨났을 때 포기하지 않고 비 오는데도 촛불을 들었을 때’라고 했다.

서미란은 “1기 투쟁위는 뜨거운 여름과 함께 가버렸고, 우리는 남아 촛불 에너지로 가열찬 사드반대 투쟁을 하고 있다. 우리 모두, 2기 투쟁위를 믿고, 우리를 믿고, 하나가 되어 촛불을 계속해서 이어나가자”고 했다.

노태맹 원장은 “가장 감동적인 것은 101일째 여기에 앉아 계시는 여러분들이다. 민주주의는 엉덩이의 힘이다. 끝까지 버티는 우리의 힘이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만들 것”이라고 했다.

10월 22일(토) 102일째
성주 주민들은 5.18 광주에 무관심했고, 세월호에 침묵했더니, 사드가 성주에 왔다고 했다. 몰라서 그랬다고 했다. 많은 주민들이 광주를 갔고, 광화문과 팽목항을 갔다. 독일 신학자 마르틴 니묄러의 “처음 그들이 왔다”는 글이 생각났다.

처음 그들이 왔다/마르틴 니묄러

맨 처음 나치정부는 공산주의자들을 잡아갔다.
나는 침묵했다.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으므로,

그 다음, 정부는 사회 민주주의자를 잡아갔다.
그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사회 민주주의자가 아니었으므로,

그 다음, 정부는 노동조합원을 잡아갔다.
나는 침묵했다. 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었으므로,

그리고 정부는 유태인들을 잡아갔다.
그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유태인이 아니었으므로,

마침내 정부는 나에게 찾아왔다.
하지만 나를 위해 나서줄 사람이 아무도 남지 않았다.

-청계광장에서 사드저지 범국민평화행동 및 백남기 농민 추모 민중대회를 개최했다.

10월 23일(일) 103일째
1318 카톡방에서 4행시를 공모했다. 총 55편이 응모했다.

<나비광장>
나는
비가 오는 날에도, 눈이 오는 날에도
광장을 지키고
장하게 촛불을 지키고 있는 성주 군민이 자랑스럽습니다.(초등2 김시현)

<사드철회>
사드가
드러오지 못하게
철회를 꼭해야
회식을 아빠랑 꼭 할 수 있다. 형이 꼭 회를 다 먹는다(초등3 최성준)

사람들이 말하기를
드센 고집 꺾으려면
철들 때까지
회초리로 다스리라 했다(대가면 이상문)

<남북통일>
남이 아니라고 뽑아줬더니
북한 빨갱이라 지랄이네
통일은 대박이라더니
일본앞잡이 따로 없네(성주읍 우미애)

<평화통일>
평생 살 곳이 성주일까?
화가 나서 떠나고 싶었는데
통 모를게 사람 일인가 봐요
일순간에 성주가 바뀌고 있으니, 성주짱!(초전면 염채언)

-평화나비광장에서 벼룩시장을 열었다.
-4행시 짓기 대회에 이어 사생대회를 개최했다.

10월 24일(월) 104일째
‘뱃노래’ 개사곡을 만들었다. 발언하러 나가서 ‘뱃노래’부터 부르기 시작했다. 갑자기 노래를 부르니 다들 놀란 표정이다. 주민들이 후렴을 따라 불렀다. 앵콜이 나와 ‘각설이타령’을 불렀다. 다들 즐거워했다. 이어 북미간의 필리핀 극비회동, K2 군공항 이전 상황에 대해 발언했다.

뱃노래(개사곡)

(후렴)어기야 디여차 어야디야 어기여차 사드는 안 된다(성주가 평화다)
미국과 국방부가 사드배치 한다네. 성주 군민 촛불 들고 사드는 안 된다
성산포대 온다더니 초전으로 가뿟네. 초전 땅도 성주 땅이라 사드는 안 된다
도지사 김관용이 사드수용 하라네. 제정신이 아니구나! 헛소리 말아라.
국회의원 이완영이 우릴 보고 종북 좌파. 니 꼬라지 본께로 밥맛이 없구나!
서울엔 김제동이 성주에는 이재동. 두 재동이 힘 합하니 사드가 못 오네.
김천과 성주가 촛불 들고 싸우고 원불교가 합세하니 사드는 못 온다.
사드야 가거라. 미국으로 가거라. 사드가고 평화오니 성주가 평화다

-jtbc에서 대통령 연설문을 최순실이 수정했다는 국정농단의 결정적인 보도를 했다.

10월 25일(화) 105일째
지리산행복학교 신희지 교무처장이 성주촛불에 왔다. 시인 이원규의 시, “겁나게와 잉 사이”를 낭송하고, 노래 ‘섬마을 선생님’, ‘무너진 사랑탑’ 개사곡, ‘봄날은 간다.’를 불렀다. 구성지다.

전라도 구례 땅에는
비나 눈이 와도 꼭 겁나게와 잉 사이로 온다

가령 섬진강변의 마고실이나
용두리의 뒷집 할머니는
날씨가 조금만 추워도, 겁나게 추와불고마잉!
어쩌다 리어카를 살짝만 밀어줘도, 겁나게 욕봤소잉!
강아지가 짖어도, 고놈의 새끼 겁나게 싸납소잉!

조깐 씨알이 백힐 이야글 허씨요
지난 봄 잠시 다툰 일을 얘기하면서도
성님, 그라고봉께 겁나게 세월이 흘렀구마잉!

궂은 일 좋은 일도 겁나게와 잉 사이
여름 모기 잡는 잠자리 떼가 낮게 날아도
겁나게와 잉 사이로 날고
텔레비전 인간극장을 보다가도 금세
새끼들이 짜아내서 우짜까이잉! 눈물 훔치는
너무나 인간적인 과장의 어법

내 인생의 마지막 문장
허공에라도 비문을 쓴다면 꼭 이렇게 쓰고 싶다
그라제, 겁나게 좋았지라잉!

-16:00 박근혜가 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해 대국민사과문을 발표했다.

10월 26일(수) 106일째
미르재단 사무총장을 지낸 이성한이 말했다. “최순실은 매사 지휘하려 하지만 급이 안 되는 여자이고, 문체부 공무원과 청와대 사람들, 박근혜까지 다들 대단한 줄 알았는데 겪어보니 그게 아니더라. 전혀 존경하지 않는다. 이런데도 새누리당과 박근혜에 미련을 두는 사람들이 있다니 나는 놀라울 따름이다.”

-대구경북시민사회단체가 경북도청 공무원 땅 투기 및 도지사 사드배치 망언 규탄 기자회견을 했다.
-16:00 투쟁위원회 회의를 했다. 군수 고소건 문제 및 K2 군공항 이전 대책을 논의했다.

[김충환의 촛불일기] 무용지물 사드, 성주에 오다 (1)
[김충환의 촛불일기] 무용지물 사드, 성주에 오다 (2)
[김충환의 촛불일기] 성주대첩, 한반도 어디에도 최적지는 없다 (1)
[김충환의 촛불일기] 성주대첩, 한반도 어디에도 최적지는 없다 (2)
[김충환의 촛불일기] 관군의 출구전략, 제3부지론 (1)
[김충환의 촛불일기] 관군의 출구전략, 제3부지론 (2)
[김충환의 촛불일기] 관군의 출구전략, 제3부지론 (3)
[김충환의 촛불일기] 관군의 배신, 전열을 정비하다 (1)
[김충환의 촛불일기] 관군의 배신, 전열을 정비하다 (2)
[김충환의 촛불일기] 관군과의 협상, 진지를 구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