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지사-권영진 시장, “통합 대구공항 이전 성사시키겠다”

20:16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이 통합 대구공항 이전을 반드시 성사시키겠다고 뜻을 모았다.

▲대구경북상생포럼에 참석한 권영진 시장(가운데)과 김관용 지사(오른쪽) [사진=대구시 제공]
8일 TBC가 주최로 대구시 북구 삼성창조캠퍼스에서 열린 대구경북상생포럼에 참석한 권영진 시장은 통합 대구공항 이전은 대구와 경북 모두에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꺼냈고, 김관용 도지사는 “통합 대구공항 이전은 반드시 이뤄져야 하며 군 공항만 이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통합 대구공항이 경북에 가야한다는 대원칙에 절대 동의하고 권영진 시장을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권영진 시장은 “대구는 내륙도시로서 세계로 향하는 통로는 공항으로만 가능하다”며 “2750m짜리 대구공항 활주로로는 항공물류가 가능한 경제공항이 불가능하고 가까운데 여행이나 다니는 공항에 불과하다. 경북으로 옮겨가면 공항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항공물류가 가능한 제대로 된 큰 공항, 경제공항이 생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권 시장은 “일각에서 민간 공항을 그대로 놔두자고 하는데 지사님도 계시지만 군 공항만 받을 곳이 경북에 있느냐”며 “군 공항만 옮기자는 것은 그럴 듯 해보이지만 현실을 그대로 놔두자는 것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권영진 시장은 “통합공항 이전이 진도가 많이 나갔다. 부진하다는 의견이 있는 것은 대통령 탄핵 등 비상국면이 있었고, 새 정부가 처음에 내각을 완전히 구성 못한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이라며 “이 과제는 중앙 정부의 과제가 아니라 우리 대구경북 시‧도민들이 역량을 모아 해결해야 할, 오로지 우리에게 맡겨진 과제”라고 말했다.

통합공항 이전과 관련해 권영진 시장은 고부가가치 산업인 반도체, 바이오산업이 추풍령 이남으로 내려오지 않는 문제를 언급하며 항공물류 기능을 갖춘 통합공항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항공물류가 가능한 3500m이상의 활주로를 가진 경제공항은 인천공항 한 곳 밖에 없다.

김관용 도지사는 “물류이동이 모두 공항으로 집중되는 시대에 이게 가능한 공항이 없으면 산업도 들어오지 않는다”며 “통합공항 이전에 속도를 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도지사는 군공항 단독 이전과 관련해 “분리이전은 안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