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경산당협 최경환 구하기, “정치 보복”…소속 시의원 전원 참석

27일 100여 명 경산 최경환 지역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 열어

17:51
▲27일 경산시 최경환 사무실에 모인 자유한국당 당원들

자유한국당 소속 경산시의원 등 경산당원협의회가 지역구 최경환 국회의원 구하기에 나섰다. 최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 원 수수 혐의를 받고 있다.

27일 오후 2시, 자유한국당 경산시당원협의회 소속 당원 100여 명은 경상북도 경산시 중방동 최경환 의원 지역구 사무실에 모여 검찰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최덕수 경산시의회 의장에 따르면, 이 자리에는 자유한국당 소속 경산시의원 전원이 참여했다.(경산시의원 자유한국당 13명, 정의당 1명, 무소속 1명) 자유한국당 소속인 최영조 경산시장은 이 자리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들은 “문재인 정권과 정치검찰이 청산해야 할 진짜 적폐”라고 적힌 손팻말 등을 들고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들은 “최 의원과 이병기 전 국정원장은 2007년부터 박근혜 전 대통령을 주변에서 함께 도와온 가까운 사이로, 만약 국정원 특활비 증액이 필요하면 전화 한 통으로 해결되는데 예산 문제로 뇌물이 오갔다는 말은 맡지 않는다”라며 “국정원 특활비는 총액으로만 편성되는 예산으로 기재부 장관이 관여할 사항이 아니다. 국회에서도 정보위에서만 들여다보는 것으로 예결위 심의 대상도 아니다”라며 “로비를 했다는 10월은 이미 예산안이 정부를 떠나 국회로 넘어가 있던 시기”라고 주장했다.

이어 “실세 중의 실세인 국정원장이 막역한 사이인 기재부 장관에게 뇌물을 주고 로비했다는 것은 소설에나 나올 예기”라며 “검찰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적폐청산 선두에 서서 지난 정권 청와대 등 요직에 있던 인사들에게 복수와 증오의 칼날을 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검찰이 태도를 바꾸지 않는다면 정치 검찰, 권력의 시녀라는 오명을 씻을 수 없을 것”이라며 “경산시 당협 당원을 포함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 참여한 윤영조 당협 부위원장은 “(최경환 의원이) 정치적 탄압을 받는 것에 27만 시민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라며 “독립 투사와 같은 마음으로 최경환 의원을 도와달라”라고 말했다. 윤영조 부위원장은 2002년~2004년 경산시장을 역임했다.

일부 당원은 28일 최경환 의원 격려차 국회를 방문할 계획이다.

한편, 최경환 의원은 24일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검찰 소환 불응 방침을 밝혔다. 특활비 수수 의혹과 관련 28일 최 의원을 소환 조사하려 했던 검찰은 최 의원이 소환에 계속 거부할 경우 체포 영장을 청구할 가능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