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계약직 해고 논란 대구창조센터, 정규직 채용비리 수사의뢰

“정규직은 채용 비리, 계약직은 해고 심각한 우려”

20:15

정부 합동 공공기관 채용 비리 특별점검 과정에서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채용 비리 의혹이 드러나 수사의뢰됐다.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는 최근 청년 계약직원들을 해고해 논란 중이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범정부 공공기관 채용 비리 특별대책 본부와 채용 비리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275개 공공기관, 659개 지방공공기관, 256개 기타공직유관단체 등 1,190개 기관을 대상으로 채용 전반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29일 결과를 발표했다.

정부 발표 자료를 보면 1,190개 기관 및 단체 중 946개 기관 및 단체에서 총 4,788개 지적사항이 적발됐다. 정부는 이중 부정청탁 지시 및 서류조작 등 채용 비리 혐의가 짙은 109건을 수사 의뢰하고 255건은 징계 요구했다.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는 센터장 지시로 전 직장 출신을 특혜채용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 의뢰됐다. 대구창조센터는 앞서 지난해 3월 당시 미래창조과학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감사에서 채용비리 문제가 적발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실이 같은 해 9월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당시 대구창조센터장은 주임급으로 선발한 연구원을 임의로 선임급으로 부정 채용했다. 당시 센터장은 삼성전자 이사 출신이었고, 부정 채용된 연구원도 삼성에서 5년가량 근무했던 직원이었다.

대구창조센터는 계약 1년 이후 정규직 전환을 약속해놓고도 단 1명도 정규직 전환을 하지 않고 전원 해고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지난 26일 연규황 대구창조센터장 등과 1시간 30분가량 면담을 통해 해고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장태수 정의당 대구시당 위원장은 “수사 의뢰된 채용 비리는 정규직 직원 채용 비리”라며 ”정규직은 부정 채용하고 또 다른 사람들은 계약직으로 채용한 후, 그나마도 기간만료를 이유로 해고하겠다는 태도가 심각하게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장 위원장은 이어서 “혹여라도 대구창조센터가 정규직 채용 부정 문제를 계약직 해고의 근거로 삼아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