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성추행 교수 미투 폭로 나온 경북대 특별조사

23일부터 25일까지 해당 교수 및 대학 관계자 조사
경북대민교협 "2차 가해 방지 지침을 만들어 대학 구성원들과 공유해야"

14:32

교육부가 경북대에서 벌어진 ‘미투(#me_too, 나도 고발한다)’ 폭로와 관련해 23일부터 특별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 19일 경북대에서는 A 교수가 10년 전 대학원생을 지속해서 성추행하고, 문제를 제기하자 동료 교수들이 합의를 강요했다는 미투 폭로가 나왔다. (관련 기사=경북대 미투 폭로…“10년 전 교수에게 성추행, 합의 강요당해”)

교육부 교육분야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단은 명지전문대, 서울예대에 이어 경북대에서 벌어진 교수-학생 간 권력형 성폭력 사안에 대한 조사를 벌인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23일(월)부터 4월 25일(수)까지 3일 간 관련자들을 조사할 계획이다. 진행 정도에 따라 연장 조사도 가능하다.

점검단은 교육분야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단(고등교육정책실, 감사관실, 교육분야 성희롱‧성폭력 근절 지원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직원 등 5명 내외로 구성하고, 성비위 사실 여부 확인, 신고 사건의 조사 및 처리절차의 적정성, 피해자 보호 조치 및 성비위 전력교수의 성평등센터장 임용 적정성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김상곤 교육분야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단장은 “교수-대학(원)생 등 학내 권력관계에 의한 성범죄와 이를 은폐·축소한 경우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계획”이라며 “이번 조사를 통해 관련 실태를 철저히 파악하여 성폭력 범죄 사실이 확인된 경우 해당 교수 중징계 요구 및 수사의뢰 등 엄중조치하고, 성폭력 범죄를 축소․은폐한 관련자에 대해서도 관계 법령에 따라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북대학교 민주화 교수협의회(의장 채형복)도 23일 성명을 내고 “해당 교수는 자신의 대학원생에게 수시로 강제 신체접촉을 시도하는 등 전형적인 ‘권력형 성폭력’을 저질렀다. 더욱 경악스러운 점은 피해자의 문제제기 후 가해자에게 동조한 일부 교수들이 피해자를 회유하여 입막음을 시도했다는 사실”이라며 “이 엄중한 사실 앞에 경북대학교 민교협은 참담함을 금할 수 없고, 같은 대학 구성원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북대민교협은 “구성원들조차 언제 어떻게 생겼는지도 모르는 인권센터, 그 센터의 위원이 성폭력 가해자라는 것은 현재 인권센터의 구조와 운영을 총체적으로 뜯어봐야 함을 의미한다”며 “이미 10년 전 피해자는 자신이 믿었던 교수들에게 2차 가해를 당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대학 본부는 신속히 2차 가해 방지 지침을 만들어 대학 구성원들과 공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경북대민교협은 “성폭력적 환경과 성차별적 구조를 타파하고, 구성원 모두가 민주적인 대학 문화 속에서 자신의 역량을 꽃피우게 만드는 것이 진정 대학의 질을 높이는 일이며, 경북대학교의 장기발전방안이 되어야 마땅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