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대구시당, 정책 발표로 선거 운동 시작

노동, 지역 정치 복원, 복지, 안전, 소수자 5개 분야 정책
장태수, “시민의 삶을 보듬는 공약, 정책으로 정치 복원”

11:43

6.13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하는 31일 오전 10시 30분, 정의당 대구시당은 정책 선거를 표방하면서 5대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는 서구에서 대구시의원에 도전하는 장태수 시당 위원장을 비롯한 출마자 11명이 모두 참석했다.

장태수 위원장은 “예비후보 활동 동안 정의당 후보들은 마을 곳곳을 누볐다. 적지 않은 분들이 후보자에 대한 불신을, 정치에 대한 실망을 드러냈다”며 “불신과 실망은 지금까지 대구 지역의 정치가 정치로서 기능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장 위원장은 “대구 정치가 특정한 정당에 독점된 탓도 있지만, 정치가 시민의 삶을 돌보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정당이 정책으로 시민을 만나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 그래서 법정 선거 운동 첫날 시민의 삶을 보듬는 정의당 공약 정책을 말씀드리고자 기자회견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이날 노동, 지역 정치, 복지, 안전, 소수자 등 5개 영역에서 주요 추진 공약·정책을 공개했다.

노동 부분은 주로 공공부문에서부터 노동 조건을 향상시키는 정책으로 마련됐다. ▲공공부문 초과근로시간 주 12시간 이내로 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공공부문 생활임금 보장 ▲우리 동네 노동상담소 설치 ▲중·고등학교 노동 인권교육 실시 등 5가지가 주요 공약이다.

지역 정치 복원 측면에서 정의당은 “대구 지방의원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2년간 사용한 해외연수 비용이 7억 원에 가깝다고 한다”며 ▲지방의회 외유성 해외연수 근절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정기 홈페이지 공개 ▲선심성, 특혜성 예산 폐지 ▲핀란드형 시민개방의회 도입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다.

복지 정책으로는 ▲국공립어린이집 확대 및 교사 처운 개선 ▲아동부터 전면 무상의료 실시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교복·급식 실시 ▲1인 가구 맞춤형 주거 지원 ▲원도심을 고령친화 복지도시로 조성 등을 내걸었다.

정의당은 “대구지하철참사를 겪은 대구시민들은 2014년에 대구시가 3호선의 무인운전을 계획했을 때, 이를 반대하고 막아냈다”며 ▲어린이 안전 조례 제정 ▲골목길 안전존 조례 제정 ▲여성폭력방지 종합대책실시 ▲신종 3대 폭력 피해자 지원 ▲학교 석면, 미세먼지, GMO 퇴출 ▲초등학생 ‘자전거 안전교육’ 운영 및 ‘면허증’ 교부 등을 안전 정책으로 내놨다.

끝으로 정의당은 “지역에 함께 살지만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이웃들이 있다”면서 장애인, 결혼이주여성, 성소수자 등 소수자 보호 정책도 제시했다.

정의당은 제시한 소수자 보호 정책 5가지는 ▲저상시내버스 50%, 장애인 콜택시 확대 ▲탈시설 및 지역사회 거주 종합대책 마련 ▲24시간 활동보조서비스 지원 강화 ▲이주여성 한부모 가족 등 다양한 삶의 존중과 지원강화 ▲차별금지 인권조례 제정 등이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대구시의원 후보 3명(비례 1명 포함), 구의원 후보 8명(비례 2명 포함)이 6.13 지방선거에 출마했다. 심상정 정의당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은 내달 5일 대구를 방문해 지원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