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민주당 당선자, 장애인 정책 협약 체결…권영진 시장은 아직

희망원 문제해결 등 민주당 대구 광역·기초의원 당선인 55명 전원 동의

15:24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광역·기초의원 당선인 55명 전원이 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420장애인연대)와 장애인 권리보장 정책공조 협약을 체결했다. 420장애인연대는 권영진 대구시장에게도 정책 이행을 요구하고 있지만 합의점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27일 오전 10시 30분 대구시의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광역·기초의원 당선인과 420장애인연대의 정책협약식이 열렸다

27일 오전 10시 30분 대구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민주당 당선자들과 420장애인연대는 정책협약식을 열었다. ▲대구시립희망원 거주인 인권침해 사건 해결 ▲시 차원 탈시설 정책 가속화 ▲발달장애인 사회통합 5개년 계획 수립 ▲사회서비스원을 통한 장애인복지 공공성 강화 등이 협약 내용에  포함됐다. 협약식에는 이재용 대구시당 위원장, 김혜정(북구), 강민구(수성구), 이진련(비례) 대구시의원 당선인과 대구 기초의원 당선인 10여 명이 참여했다.

420장애인연대는 지난 후보 시절 장애인 권리보장 정책협약에 나서지 않았던 권영진 시장 당선자를 대상으로 ▲수용시설 폐지 및 모든 장애인의 탈시설 권리 보장 ▲필요한 장애인에게 24시간 활동보조 권리 보장 ▲발달장애인의 책임 있는 사회통합 환경 구축 ▲여성장애인을 위한 종합지원 체계 구축 ▲장애인 자립생활 지원예산 및 복지 공공성 강화 등을 민선 7기 시정에 반영할 것을 촉구하며 시청 앞에서 열흘 째 농성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은 “대구 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 사태로 인해 희생된 모든 이들과 그 상처를 기억하고, 우리 사회 곳곳에 만연해 있는 장애인에 대한 정의롭지 못한 분리와 차별정책 전반에 대한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라고 밝혔다.

이재용 위원장은 “시민을 위해 끊임없이 일해야 할 정치권이 오히려 시민을 무시했다. 대표적인 사건이 시립 희망원 사건”이라며 “차별을 철폐하고 불의를 철폐해서 정의로운 대구 돼야 한다. 사람 바꿨더니 대구가 바뀐다는 걸 느낄 수 있도록 하자”라고 말했다.

김혜정 대구시의원은 “대구 시민의 변화를 향한 열망이 이 자리까지 이끌어냈다. 약자의 대변자로서 시민 소리에 귀를 기울여 달라는 뜻”이라며 “모든 장애인이 인간으로서 존중받아야 하는데 지역사회에서 존중받고 있는지 의문이다. 희망원 사태를 겪으며 소외되는 사람에 대한 관심과 정책이 필요하다는 걸 알았다. 세심하게 소통하고 협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김 시의원은 “장애인 인권에 관해 조례 제정을 통해 살펴볼 부분이 있다. 탈시설 정책, 활동보조 정책 등이 확대돼야 한다. 권영진 시장과 면담도 추진해서 방향을 만들어 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27일 오전 10시 30분 대구시의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광역·기초의원 당선인과 420장애인연대의 정책협약식이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