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성 전 영남이공대 총장 비위 논란 확산

교수협, 9월 이호성 전 총장 고발···교육부 감사 요청도

16:59

영남학원이 운영하는 영남이공대가 이호성 전 총장(현 영남학원 이사) 시절 있었던 비위 문제로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영남이공대 교수협의회는 지난 9월 이 전 총장을 사립학교법 위반 혐의(업무상 횡령)로 대구지검에 고발했고, 17일에는 영남학원 관련 단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총장이 이사에서도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수협은 이호성 현 영남학원 이사가 총장으로 재임하던 시절 징계를 남발해 교수들을 탄압했고, 그 과정에서 법률 비용을 부당 지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교수협은 지난 9월에 고발장을 접수했고, 대구지검은 최근 사건을 배당하고 고발인 조사를 시작했다.

교수협에 따르면 이 이사 총장 재임 시절 정년이 보장된 교수 중 약 20%가 각종 명목으로 징계를 받았고, 이중 확인되는 법적 분쟁만 8건이라고 밝혔다. 김진규 교수협 의장은 “여러 건이어서 정확한 숫자가 확인되지 않는다”며 당시 징계가 남발됐다고 지적했다.

영남이공대에서 벌어진 법적 분쟁 중 대표적인 사건이 임 모 전 교수 파면 처분에 대한 것이다. 영남이공대는 2013년 품위유지 의무 위반, 성실 의무 위반, 직장 이탈 금지 위반 등의 이유로 임 교수를 파면했다.

임 교수는 당시 이 이사가 학교명을 ‘박정희대학교’로 변경하려던 시도를 비판하거나, 학내외에서 친박근혜 재단으로 운영되던 영남학원이 정상화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왔다. 임 교수를 포함한 학내·외에서는 학교 징계가 임 교수의 활동을 문제 삼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임 교수는 징계 처분에 반발해 소송을 진행했고, 지난 2016년 최종 복직 판결을 받았다.

교수협은 임 교수 소송을 포함해 여러 건의 재판에서 수억 원을 법률 비용으로 지출했을 것이라고 추정하면서, “교비로 법무 비용을 지출하는 불법 행위를 저질렀다”고 지적하고 있다. 교수협은 지난 1일 교육부에 특별감사도 요청한 상태다. 교육부 측은 관련 자료를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된다.

교수협 주장에 대해 학교 측은 “검찰 조사에 대해선 성실하게 임할 것”이라며 “법인에서 학교 총장에게 교원 임명권을 줬기 때문에 징계 및 인사와 관련한 사안에서 있었던 일들을 적법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8년간 사용된 소송 비용은 8천만 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고, 징계도 8년 동안 20건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된다”며 “20건 중 소송이 진행된 사안은 15건”이라고 설명했다.

▲영남대학교 교수회, 영남대학교 민주동문회, 영남대학교 재단정상화 범시민대책위 등 영남학원 관련 7개 단체는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호성 전 총장이 영남학원 재단이사에서도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영남대학교 교수회, 영남대학교 민주동문회, 영남대학교 재단정상화 범시민대책위 등 영남학원 관련 7개 단체는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0여 년에 걸쳐 영남학원 영남이공대학교에서 일어난 불법적 비리 행위와 교권침해 사례를 직접 목도하면서, 우리들은 깊은 분노와 참담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호성 전 총장의 불법적이고 비정상적인 일탈은 2009년 이른바 ‘재단 정상화’라는 미명하에 박근혜 재단이 복귀하면서 시작됐다”며 “재단 정상화 이후 오히려 재단의 간섭과 통제는 대학의 자치와 민주주의를 황폐화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