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오전장 ‘공장 청산’ 압박에 경주 국회의원도 동참?

정수성 의원, '창조컨설팅' 노조파괴 논란 발레오 탄원서 제출

18:15

창조컨설팅의 노조파괴 컨설팅으로 논란이 된 발레오전장과 관련해 정수성 새누리당 의원이 발레오만도지회 총회결의무효 소송에 대해 기업노조 측에 탄원서를 제출해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 24일 경주가 지역구인 정수성 의원은 총회결의무효소송 사건에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대법원에 제출했다.

정 의원은 탄원서를 통해 “최근 회사가 청산위기에 몰렸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본인과 지역민들의 마음이 무겁다”며 “피탄원인(기업노조)이 패소한다면 경주 지역에서 규모가 큰 국내 대표적인 자동차 부품업체인 발레오전장은 청산절차를 밟아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게 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정 의원은 “청산을 무기로 노조를 위협해서도, 압박해서도 안 되지만 소속 노조원 대다수가 찬성한 의결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존중받아야 하는 것 또한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수성 의원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탄원서를 제출했다고 밝혔지만, 발레오전장 사측의 ‘공장 청산’ 압박을 그대로 인용했다. 노조파괴 컨설팅으로 기소된 창조컨설팅이 개입한 부분에 대한 언급은 없다. 또, 발레오전장 이사 가운데 정 의원 친인척이 있어 청탁 의혹도 제기됐다.

이 때문에 발레오만도지회 측은 “창조컨설팅과 공모하여 노동조합을 파괴하고 어용노조를 설립한 혐의로 법정에 서야 되고 처벌을 받아야 하는 강기봉 사장을 두둔하는 것 자체가 국회의원으로서 할 짓이 아니다”며 “불법·부당노동행위에 대해서도 한마디 말도 없이 그저 공장 청산되지 않게 선처해달라는 것을 너무나 자본 편향적인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정수성 의원실 관계자는 “창조컨설팅의 노조파괴 문제는 전혀 모르는 사실이다. 정 의원님은 오로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잘 해결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탄원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청탁 의혹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친인척 관계로 청탁은 말도 안 된다”고 반박했다.

한편, 정수성 의원은 최양식 경주시장과도 만나 발레오 문제 해결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금속노조는 “노조 집단탈퇴 후 조직형태변경은 무효”라며 2010년 발레오전장시스템스코리아에 노조원 집단탈퇴를 통한 기업노조 설립에 대한 소송을 제기했다. 1심과 2심에서는 조직형태 변경은 무효라는 판결이 내려졌고, 지난 5월 28일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 공개 변론이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