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전환’ 논의만 2년째 한국가스공사 비정규직, “자회사 말고 직접 고용”

19:05

2년 동안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논의를 이어오고 있는 한국가스공사 비정규직 노조(공공운수노조 한국가스공사비정규지부)가 직접 고용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투쟁에 나섰다.

한국가스공사 노사는 지난 2017년 11월부터 올해까지 모두 15차례 간접고용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전문가협의회를 열었다. 하지만 노사는 정규직 전환 방법을 두고 2년 가까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공사는 소방 업무 등 생명·안전 분야 직종은 직접 고용하고, 청소, 시설 등 나머지 직종은 자회사를 설립해 전환하는 방안을 내놨다. 공사에 따르면, 전체 정규직 전환 대상 1,200여 명 중 생명·안전 분야는 120여 명이다.

이에 19일 낮 12시 노조는 대구시 동구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직접 고용 전환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9일부터 직접 고용 전환을 요구하며 본사 앞에서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앞서 지난 11월 노조는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하고, 조합원 96.6%가 참여해 88.3%가 찬성했다.

▲(사진=공공운수노조 제공)

노조는 “2017년 11월 첫 노·사·전문가협의체 논의 이후 15차까지 진행된 협의에서 사측은 자회사로의 전환만을 주장하고 있다”며 “용역과 다름없는 자회사로 가라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박유리 공공운수노조 조직쟁의국장은 “정규직 전환 논의를 하다가 사장이 8개월 동안 공석이 되는 등 시간이 많이 지체됐다”며 “상시·지속 업무를 담당했던 비정규직 노동자들 모두 직접 고용되어야 한다. 노조는 파업도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사 홍보실 관계자는 <뉴스민>과 통화에서 “현재 회사에서 제시할 수 있는 다른 조건이 없는 거 같다”며 “논의 속도를 내기 위해 노사 당사자가 참여하는 집중 협의를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한국도로공사 자회사 전환으로 불거진 집단 해고 사태와는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도로공사의 경우 불법 파견으로 직접 고용해야 하는 문제이지만, 저희는 도급 계약을 통한 부분이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 지침에 따라 자회사 전환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후 1시부터 노사는 집중 협의를 벌였지만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