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재난기본소득에 “심정적으로 동의한다”

“대구시 재정 허락한다면 드리고 싶다”

12:44

권영진 대구시장은 일각에서 요구되고 있는 재난기본소득에 대해 “심정적으로 동의한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의에서 “우리 국민들, 대구 시민들은 엄청난 고통을 겪고 있다”며 “대구시 재정이 허락한다면 그렇게 해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재난기본소득은 민간에서 먼저 제안됐다. 지난달 27일 윤형중 민간정책연구기관 LAB2050 정책팀장 이 미디어오늘 기고글로 제안했고, 이재웅 쏘카 대표는 재난국민소득 50만 원 지급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리기도 했다.

정치권에서도 정당을 불문하고 언급이 나오고 있다.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는 지난 1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고,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지난 2일 “기존 지원대책, 보조금으론 역부족이다. 한 기업인은 재난기본소득을 제안하기도 했다”며 이재웅 대표 청원을 언급하면서 과감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3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도 이원욱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화성시을)이 관련해서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질의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이재웅 대표가 제안한 기본소득 50만 원, 이런 것은 아니어도 코로나19 피해자에 대해서 현금 지급 등을 고려한 추경이 돼야 되지 않느냐”고 물었고, 홍 장관은 “기본소득에 대한 논란은 국회에서 오랫동안 있어왔다”며 “기본소득 자체에 대해 여러 가지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답했다.

지역 정치권에선 허대만 더불어민주당 경북 포항 남구·울릉군 예비후보가 4일 “가계 소비를 활성화 시켜 내수를 끌어 올리기 위해 재난기본소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조명래 정의당 대구 북구갑 예비후보도 8일 “코로나19 재난에 이은 민생재난 극복을 위해 기본소득을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단체장 중에선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재난기본소득 주장을 반복했고, 김경수 경남도지사도 8일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제 위기에 대한 걱정과 불안이 갈수록 커지고 있어 국가 차원의 특단의 대책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라며 전 국민에게 100만 원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주장했다.

권영진 시장은 “대구시 재정이 허락한다면 대구시 재정으로 그렇게 해드리고 싶다. 전 세대, 전 인구에게 재난에 대한 위로금, 보상금을 드리고 싶은 심정”이라며 “이런 심정을 경남도지사도 표현한 거로 본다. 국가적 재정이 허락할지는 합리적, 이성적으로 판단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