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통합당 TK 공천, 정치적 폭거” vs 주호영 “조국 사태 입장 무엇이냐”

김부겸, 코로나19 추경 주도, 성과 강조
주호영, 기조연설에서부터 문재인 정부 비난

22:01

전국적 관심을 모으고 있는 대구 수성구갑 선거구 첫 후보자 토론회가 열렸다. 6일 저녁 대구MBC에서 열린 수성구갑 토론회는 수성구에 출마한 후보 4명 중 더불어민주당 김부겸(62), 미래통합당 주호영(59) 후보 두 사람의 맞장 토론으로 이뤄졌다. 친박신당 곽성문(67), 국가혁명배당금당 박청정(59) 후보는 토론회가 끝난 후 연설회를 따로 가졌다.

5선 고지에서 맞붙은 두 후보는 서로에 대한 비판을 하는데 힘을 쏟기 보다, 상대방이 몸담은 정당과 정부를 비판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주호영 후보는 주도권 토론 뿐 아니라 일부 공통질문에서도 기승전 문재인 정부 비판으로 답을 해내기도 했다. 김부겸 후보는 코로나19 장기화 사태에서 TK 추경을 주도한 성과를 강조하면서 통합당의 TK 공천 문제를 지적했다.

주호영, 기조연설에서부터 문재인 정부 비난
김부겸, 코로나19 추경 주도, 성과 강조

포문은 주 후보가 먼저 열었다. 주 후보는 기조연설에서부터 “문재인 정권은 집권하자마자 적폐 청산을 내세워 상대방에게 가혹한 정치 보복을 감행하고, 안보 실패, 외교 고립, 경제 폭망, 탈원전에 이어 파렴치한 조국 전 장관을 구하려 온갖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 후보는 공통으로 주어진 질문 6개 중에서 3개에서 답변에 정부 비판을 곁들였다. 코로나19 지역경제 회생 및 소상공인 지원대책을 질문에는 “민주당 정권은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대구 때문에 추경을 하면서 처음엔 6,200억 원을 추경했다”고 지적했고, 공공보건의료 정책 평가와 개선방안에 대한 물음에는 “문재인 케어라는 무리한 선심성 정책 남발로 건강보험 재정이 악화돼 적자가 발생했고, 고갈 위기”라고 주장했다.

주 후보는 또 4차 산업혁명 시대 실업 대책과 일자리 창출 방안에 대한 물음에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전문직 수요가 늘고 단순 일자리는 많이 줄어서 국가적으로 중앙정부가 노력해야 한다”며 “이 정부는 반기업, 친노조 정책을 펴고 있다. 집권 연장만 관심 갖고 있어서 이런 건 대비를 못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김 후보는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본인이 가장 먼저 코로나19 추경을 요구한 점과 추경 편성 과정에서 홍의락 의원(대구 북구을)과 함께 대구·경북 예산 증액을 위해 힘쓴 점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김 후보는 기조연설에서 “코로나19의 경제적 주름살, 중소기업, 자영업자 등 많은 경제적 어려움 있을거로 예상해서 정치권에서 제일 처음 추경을 요구했다”며 강조했고, 코로나19 지역경제 회생 및 소상공인 지원대책 물음에서 “김부겸, 홍의락 노력으로 1조 400억 증액 됐다”며 “그걸로 턱없이 부족하다. 대구·경북 경제적 주름살 해결 위해 20 TK 추경을 제안한다”고 답했다.

김 후보는 주 후보가 대구·경북 추경 증액에서 통합당 역할이 컸다고 주장하자 “예결위 계수조정 소위에서 김재원 의원 위원장인데, 바로 여당 간사에게 위원장 주고 떴다. 유일한 TK 의원으로 있던 김천 송(언석) 의원은 오후에 사보임하고 떠났다”며 “통합당 2, 3월 공천이 걸려서 제대로 일 못 했다. 본인 목이 왔다 갔 다하니 시급할 때 일을 못 했다. 여야를 경쟁시키면 이럴 때 밥값 하는 것 아닌가 말씀드리고 싶다”고 반박했다.

▲6일 저녁 수성구갑 첫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대구MBC 갈무리)

김부겸, “통합당 수성구갑 공천, 수도권 일어날 수 없는 정치적 폭거”
주호영, “울산시장 선거 개입, 조국 사태 입장이 무엇이냐”

김 후보는 주도권 토론에서 통합당 TK 공천을 언급하며 주 후보를 몰아세웠다. 김 후보는 “대구·경북 정치적 자원이 고갈되는 것이 안타깝다”고 운을 떼면서 “주 후보를 비롯한 성장 가능성 있는 정치인이 허리가 잘려 나갔다. 통합당 TK 공천이 끝나고 나니 지역 언론 제목이 막장 공천, 돌려막기 공천, 공천 난맥상, 헛발질 이런 부정적 평가가 대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통합당이 수성구갑 공천에 대해 뭘 생각했는지 모르겠지만 4년 전 주 후보가 당한 고통을 당한 분들이 계신다”며 “어떤 분은 선거운동 하다가 갑자기 을로 넘어가 경선했고, 어떤 분은 원천 배제해서 탈당하고 여러가지 일이 있었다. 이런 정치 행위가 감히 일어날 수 있나. 수도권이라면 일어날 수 없는 정치적 폭거”라고 비판했다.

주 후보는 “우리 대구·경북의 보수당에 대한 지지율이 높은 것에서 생기는 불이익일 수 있다”면서도 “4년 전 저의 경우와 이번은 같으면서도 다르다. 저는 단독 신청이어서 저를 무조건 하도록 당헌·당규에 있었고, 이번은 우선 공천할 수 있어서 당헌·당규상 위반은 없다”고 항변했다.

김 후보는 “대구·경북이 자신들 텃밭이라 믿고 이렇게 엉망으로 공천을 하고 싸움을 붙여 정치적 성장 가능성을 뽑아내는 통합당 지도부”라며 “‘누굴 내려보내도 찍어요’라는 발상이 아니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가장 큰 피해는 대구 시민, 수성 구민이 입는다. 이런 식의 정치 행위가 계속되면 대구는 정치적 불모지가 된다. 이젠 정치적 다양성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 후보는 주도권 토론을 활용해 김 후보가 민주당 중진 의원이자 문재인 정부 초기 장관을 지냈으면서도 정부 실정을 비판하지 못하고 있다고 몰아붙였다. 주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잘못이 많다고 대구 시민들이 소리 높이고 있다. 탈원전, 소득주도성장, 조국 장관 그 파렴치한 일가를 끝까지 옹호하는 일, 울산시장 선거에 청와대 8개 부처가 관여한 일 등 여러가지 때문에 분노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과 민주당 정부 정책을 그냥 추종해선 길이 없다. 울산시장 선거는 3.15 부정선거 못지않다. 청와대 8개 부처를 움직일 사람은 비서실장과 대통령밖에 없다”거나 “김 후보가 조국 장관을 옹호하는 듯한 말씀을 하셨다. 조국 장관 임명 옹호에 대한 입장은 어떻게 되느냐”고 물었다.

김 후보는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에 대해선 “이 문제에 대해선 검찰이 기소했으니까 명명백백히 밝혀질 것”이라고 답하고, 조국 전 장관 문제에 대해선 “저한테도 많은 질타가 있었다. 대구·경북 시도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젊은 세대의 공정성에 대한 기대에 못 미친 부분 아프게 반성한다. 모든 정치적 부담은 제가 지고 가야 할 짐”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