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반대 단체들, “사드 추가 배치한 문재인 대통령 사과하라”

"전자 정보 수집 가능한 장비 반입" 주장 나와

14:51

사드 반대 단체들이 경북 성주군 소성리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관련 장비를 기습 배치한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1일 오전 10시 30분 사드배치반대 대구경북대책위, 소성리사드철회 성주주민대책위,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 민주노총 대구본부, 경북본부 등 6개 단체는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폭력적으로 사드 장비를 추가 반입한 문재인 폭력 정권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지난 28일 밤부터 29일 새벽까지 주한미군은 경북 성주군 소성리 기지에 사드 관련 장비를 육로를 통해 추가 반입했다. 국방부는 일부 시설물 개선 공사, 사드체계 일부 노후장비 교체 등이 필요하다는 주한미군 요청으로 지상 수송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밤사이 갑자기 시작된 작전에 이를 막으려는 주민 2명이 허리와 팔을 다쳤고, 5명이 실신으로 응급 후송됐다. (관련 기사=문재인 정부, 코로나19 시국에 사드 장비 배치···기습 작전에 주민 당혹)

특히 사드 반대 단체들은 당시 추가 발사대를 비롯해 전자 정보 수집 가능한 장비가 반입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찬수 사드배치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장은 “그날 들어온 장비의 핵심은 사드 발사대와 미사일 방어 체계에서 필요한 전자 정보를 수집하는 시설이 부착된 차량”이라며 “주한미군이 긴급한 작전 요구가 있을 때 한국에 배치된 사드 체계와 남한 전역에 배치된 페트리엇 미사일 방어망을 통합해 운용하는 장치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추가 반입된 차량이) 사드 발사대냐 요격 미사일을 운반하는 차량이냐에 관계없이 이것은 사드 추가 배치다. 사드 성능을 업그레이드해서 문재인 정부가 하지 않겠다고 했던 미일 미사일 방어체계에 한국이 참여하는 길을 열어줬고, 중미 사이에서 유사시 한반도가 타격지가 될 수 있다”며 “우리가 그동안 사드를 반대한 이유이고, 사드 철거가 한반도 평화와 동북아 평화에 중요하다고 주장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김천 주민들은 문재인 정부에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박수규 소성리사드철회 성주주민대책위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5.18 기념사에서 ‘그들은 인권과 자유가 억압받지 않는 평범한 일상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었다’고 했다”며 “그리고 열흘 만에 소성리 주민들의 평범한 일상을 군홧발로 짓밟았다. 5.18 기념사가 진심이었다면 문재인은 소성리에 달려와 무릎 꿇고 사죄하라”고 강조했다.

김정희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 기획팀장도 “사드 추가 배치는 하지 않겠다는 그 뻔뻔한 거짓말은 소성리에 겹겹이 둘러쳐진 철조망이 됐다”며 “박근혜 사드는 나쁜 사드지만, 문재인 사드는 착한 사드라는 궤변으로 ‘우리 이니’가 하고 싶은 대로하길 원했던 것이 바로 이런 것이었나”고 꼬집었다.

이들은 1일부터 주한미군 성주기지 입구인 진밭교 앞에서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하며 기지 안으로 통행하는 모든 차량을 막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