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신설 감염병관리과장 개방형 공모 계획

감염병 대응 위해 시민건강국 만들고, 감염병관리과로 격상
의사 면허 가진 지방의무사무관 공모는 지지부진

18:32

대구시가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신설하는 시민건강국 감염병관리과장을 개방형으로 공모할 계획으로 확인됐다. 대구시는 지난달 감염병 위기 대응 역량 강화 등을 목적으로 기존 보건복지국을 복지국과 시민건강국으로 나누고, 시민건강국에 감염병 예방 업무 담당토록 하는 조직 개편 계획을 공개했다. (관련기사=대구시, 시민건강국·도시공간개발본부 신설 추진(‘20.5.20))

대구시는 조직 개편 계획에 따라 지난달 25일 ‘대구광역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 했다. 조례안에 따르면 대구시는 기존 2실 11국 2본부 체제에서 2실 11국 3본부 체제로 본부 하나가 더 늘어난다.

정원도 현재보다 81명 늘어나는데, 직급별로 3급(국장·본부장) 1명, 4급(과장) 6명, 5급 이하 70명, 연구관 3명, 연구사 1명 등이다. 대구시 기획조정실 관계자에 따르면 늘어나는 정원은 많은 수가 기존 보건복지국에서 나누어지는 복지국과 시민건강국으로 배치된다.

현재 대구시가 계획하는 인력 배치는 복지국과 시민건강국 각각 약 60여 명이다. 시민건강국의 경우 지난 4월 새로 뽑기로 한 역학조사관을 제외한 정원이 60여 명으로 역학조사관 등 임기제 공무원을 포함하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는 4월 말 채용 공고를 내고 의사 1명을 포함해 간호사·약사 등 6명의 감염병관리 역학조사 인력 충원에 나섰다. 하지만 현재까지 4명만 채용이 마무리됐고, 의사로 충원할 계획을 갖고 있는 지방의무사무관은 재공모까지 했지만 적정한 인재를 찾지 못했다. 대구시는 3차 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다. 임용되는 의무사무관은 팀장급으로 임용될 예정이다.

대구시에 따르면 새로 신설되는 감염병관리과 과장도 개방형으로 공모한다. 대구시 관계자는 “의사를 포함해 감염병 관리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사람을 채용하기 위해 개방형으로 공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새로 만들어지는 시민건강국은 감염병관리과 이외에도 보건의료정책과, 건강증진과, 위생정책과 등으로 구성된다. 기존 보건복지국 보건건강과에 있던 감염병관리팀이 과로 커지고, 건강증진팀이나 정신건강팀 등이 묶여서 건강증진과가 된다.

대구시 조직개편은 오는 15일부터 열리는 275회 대구시의회 정례회에서 조례안이 통과되면 최종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