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광택 경북도의원, “대구·경북 행정통합 원점 재검토해야”

권 의원, "도의회 보고도 안 해···의회 무시하는 처사"
이철우, "대구·경북위해 획기적인 방안 강구해야"

16:51

권광택 경북도의원(안동, 국민의힘)이 대구·경북 행정통합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며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 활동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6일 오후 1시 40분 열린 경북도의회 제319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권광택 의원은 도정질의를 통해 “대구·경북 행정통합 논의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권 의원은 ▲행정 신뢰성 ▲도청 이전 신도시 및 경북 북부권 발전 문제 ▲추진 시기 문제 ▲통합의 명분과 실익에 대한 분석 미흡 등을 꼽으며 행정통합 논의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도청이 지난 2016년 2월 이전했다. 2027년까지 인구 10만 자족도시 건설을 목표로 했으나 현재까지 인구 2만에도 못 미친다. 목표했던 유관기관 단체 130개 중 51개만 이전한 상태”라며 “행정통합 논의는 결국 도청신도시로 이전 의사를 밝힌 유관기관마저 동력을 잃고 주저하게 만드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권광택 경북도의원(안동, 국민의힘)(사진=경북도의회)

또 권 의원은 대구경북연구원이 지난 4월 발표한 ‘대구·경북 행정통합 기본구상’에 대해서도 “대구·경북행정통합’이라는 결론을 내놓고, 통합의 필요성, 국내·외 통합사례, 행정통합 기본구상의 내용만 담고 있다”며 “장밋빛 청사진과 추진 절차 등만 제시하여 지역 여론을 올바르게 반영하지 못한 반쪽짜리 보고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통합 필요성과 긍정적 효과만 장황하게 제시할 것이 아니라 SWOT 분석(강점, 약점, 기회요인, 위협요인) 등 다양한 위협요인과 문제점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도 함께 분석되어야 한다”며 “지역균형발전을 명분으로 경북도와 대구시가 감당해야 할 각종 님비시설 입지 갈등 등 또 다른 분열과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경북도가 행정통합 과정에 대해 의회와 논의하지 않은 점도 지적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지난 9월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를 출범하고 공식 활동을 시작했다. 권 의원은  “통합논의가 급물살을 타도록 공직자들과 산하기관을 종용하고 있는데, 정말 이해할 수 없다”며 “이미 판을 다 짜놓고 본의원의 도정질문이 있는 오늘 관련한 설명회를 개최한다는 것은 의회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사진=경북도의회 생방송 화면 갈무리)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아직 완성된 작품이 아니라 도의회에 보고를 안 했다. 대구경북연구원에서 연구했고, 공론화위원회에서 더 검토해서 의원님들께 보고 드리려고 한다”며 “도민들과 도의원님들이 공감하지 않으면 (행정통합은) 불가능하다. 아직 연구 단계고 공론화 단계에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특히 북부 지역 의원님들이 걱정이 많으신 거 같다. 북부 지역은 절대 손해 보는 게 없다. 공항이 오기 때문에 더 중심이 될 것”이라며 “대구·경북을 합쳐 대구를 뉴욕처럼, 안동에 있는 도청을 그대로 두고 워싱턴처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포항, 구미, 김천, 안동을 전철로 1시간 내로 오갈 수 있도록 만들면 인구 유입이 많이 생길 거다. 대구·경북이 다시 일어서기 위해 이런 획기적인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