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 2차 가해’ 안대국 달서구의회 부의장 ‘경고’ 조치에 비판 커져

"경고 조치는'2차 가해'에 면죄부 준 것"
시민단체, '달서구의회 대응 대책위' 꾸려

13:27

달서구의회가 출입 기자를 성희롱한 의혹을 받는 김인호 전 달서구의원(국민의힘, 진천동)을 제명했지만,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 사건 무마를 시도해 ‘2차 가해’를 한 안대국 부의장(무소속, 용산1·죽전동)은 경고 조치에 그치자 비판 목소리가 나온다.

2일 오전 10시 30분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등 20개 시민단체와 정의당, 진보당 달서구 지역위원회는 달서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희롱 2차 가해 안대국 의원은 즉각 부의장직에서 사퇴하고 사과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김인호 전 의원 제명 결정을 환영하면서도 안 부의장에게는 가장 낮은 징계인 ‘경고’를 내린 것을 비판했다. 지난 1일 달서구의회 본회의에서 안 부의장 제명안이 발의됐지만 부결되고, 윤리위 제출안대로 경고에 그쳤다. 안 부의장은 밤늦은 시간에 피해자에게 전화해 ‘의회를 대표해 전화한다’, ‘저를 봐서 좀 덮어주소’ 등 사건을 무마하려고 해 ‘2차 가해’를 했다.

특히 달서구의회 여성 의원들은 김 전 의원은 물론 안 부의장 사퇴도 촉구해왔다. 더불어민주당 여성위원회도 지난달 17일 성명을 내고 “피해자 안위는 고려하지 않은 채 사건 무마를 시도한 당 소속 의원의 2차 가해에 대해서도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달서구의원들이 밝힌 두 의원의 사퇴 촉구 의사를 지지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기자회견에서 조광현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달서구의회는 안대국 의원에게 하나 마나 한 경고를 줬다. 사실상 달서구의회가 ‘2차 가해’에 면죄부를 준 것”이라며 “안대국 의원은 당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소속 정당을 탈당했다고 한다. 하지만 자신을 의원으로 선출한 주민에게는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고, 책임지려는 시늉조차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대국 의원 정도면 주민소환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실적으로 어렵겠지만 안대국 의원을 포함해 물의를 일으킨 달서구의원들이 다음 지방선거에는 다시는 달서구의회에 진입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민정 정의당 대구시당 위원장은 “달서구민의 한 사람으로서 마음이 무겁고 착잡하다. 업무추진비 유용, 상반기 의장 자리다툼으로 전국  꼴찌 원 구성, 5분 발언 표절, 막말 논란, 이번에는 성추행에 2차 가해까지 어디 가서 이야기하기 낯부끄러울 정도”라고 말했다.

이어 “달서구의회는 정신 차려야 한다. 자리싸움하고 공금을 함부로 쓰면서 권력을 휘두르는 꼴을 보려고 세금으로 월급 주는 게 아니다. 더는 우리가 지방의회에 대한 불신과 자괴감에 빠지지 않도록 달서구의회 변화의 시작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달서구의회 업무추진비 유용, 제보자 색출과 인권침해, 성희롱 사건 총체적 대응 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달서구의회에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기로 했다.

대책위는 ▲안대국 의원 부의장직 사퇴와 사과 ▲더불어민주당의 공무원 고발 중단과 업무추진비 비리, 인권침해 행위 사죄 ▲달서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외부 인사 도입 등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앞서 지난 1일 대구여성회도 성명을 내고 “성희롱 가해자는 시민을 대표할 자격이 없으며 달서구의회 제명 결정은 당연한 결과”라면서도 “의회 부의장으로서 책임을 다하기는커녕 2차 피해를 유발한 의원에 대한 경고 결정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대구여성회는 “이는 성희롱 발언에 의한 피해뿐 아니라 심각한 2차 피해를 입고 있는  피해자 고통에 달서구의회가 얼마나 무감각한지 보여주는 것”이라며 “또, 달서구의회는 이미 법과 제도에 명시된 2차 피해에 대한 인식과 대책이 없음을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한편, 안대국 부의장은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위원장 김대진) 윤리위원회 징계 통보를 앞두고 지난달 27일 탈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