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사회 공헌 위해 정부 차원의 공공기관 재량권 부여 필요”

사회혁신을 위한, 지자체-시민사회-공공기관 삼각 동맹 ③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교 밖 청소년 교육 지원 사업’

15:10

관련기사=사회혁신을 위한, 지자체-시민사회-공공기관 삼각 동맹 ①(‘20.12.10)
관련기사=“공급자 관점에서 벗어난 실효적인 사회공헌 활동”(‘20.12.16)
관련기사=“공공기관 주도 넘어 시민 아이디어에서 시작하는 사회공헌으로”(‘20.12.20)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교육부 산하 출연기관으로 초중등 교육정보서비스 에듀넷, e-학습터,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리스(RISS),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나이스(NEIS) 같은 시스템을 운영하는 교육정보화전담기관이다. 2013년 대구 동구 신서혁신도시로 본사를 옮겨왔고, 공공기관으로서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왔다.

교육 관련 기관인 만큼 학생들의 교통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옐로우카펫 설치나 등·하교길 안전 캠페인을 추진했고, 경찰서와도 함께 교통안전 문화 확산 홍보를 해왔다. 정보화전담기관이라는 고유 업무가 있는 만큼 전문성을 살려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했고, 올해 대구지역문제해결플랫폼(플랫폼)을 만나 새로운 그 방향을 일부 실현할 수 있었다.

대구지역문제해결플랫폼과 정보원이 만나 새로 실시한 사회공헌 활동은 ‘학교 밖 청소년 교육 지원 사업’이다. 정보원은 매년 학생들의 창의적 미디어 활용과 교육 확대를 위해 예산을 마련하고 진로교육이나 자유학기제, 창의적 체험활동지원 사업 같은 걸 추진해왔다. 올해 플랫폼과 함께 시도한 사업은 기존 사업이 ‘학교 안’ 청소년에 한정되어 있었다면, 예산 일부를 ‘학교 밖’ 청소년에게도 할애하도록 한 성격을 갖는다.

코로나19는 청소년들에게 꽤나 큰 영향을 미쳤다. 당장 학교에 가지 못했고, 처음엔 제대로된 학업 지원 서비스도 마련되지 못했다. 특히 학교 밖 청소년은 더 사각지대에 놓일 수밖에 없었다. 정보원은 코로나19 확산이 가라앉은 지난 10월 28일, 29일 이틀 동안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크리에이터, 웹툰, 코딩, 포토샵으로 구성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정보원은 코로나19 확산이 가라앉은 지난 10월 28일, 29일 이틀 동안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크리에이터, 웹툰, 코딩, 포토샵으로 구성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진=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제공)

김상운 정보원 사회적가치추진특임팀 선임연구원은 “플랫폼과 논의한 여러 방안 중에 학교 밖 청소년들이 정보원의 교육정보화 서비스 및 체험활동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지원방안에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실행이 지연되다가 10월에 대구시 스마트지원센터에서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로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보원은 이번 사업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정보원이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플랫폼 위두랑을 학교 밖 청소년에게도 제공하는 방안도 준비 중이다. 이미 기술적인 준비는 마친 상태다. 위두랑은 학교 교사가 학급을 개설해 학생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학습 자료를 공유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정보원은 위두랑을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선생님과 청소년이 사용하도록 서비스 가입 지원을 해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도 학습과 진로 자료를 공유토록 할 예정이다.

지원 활동은 정보원 직원들에게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기도 했다. 정진명 정보원 AI역량개발부장은 “학교 안팎을 가리지 않고 주변에 우리가 함께 해야 하는 청소년들이 많다는 사실에 놀랐다”며 “이번 활동을 통해 조금씩 서로에게 마음을 열어가는 과정이 되어 행복했다”고 말했다.

이은지 AI역량개발부 연구원은 “학교 밖 청소년이 여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성과 기회가 부족하다는 현실이 개인적으로 안타까웠다”며 “학교 밖 청소년들이 소외감과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신있게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여러 기관이 힘을 합쳐 도울 수 있는 계기가 많았으면 한다”고 전했다.

▲정보원은 코로나19 확산이 가라앉은 지난 10월 28일, 29일 이틀 동안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크리에이터, 웹툰, 코딩, 포토샵으로 구성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진=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제공)

정보원은 지역으로 옮겨온 공공기관이 지역 사회 조금 더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선 정부 차원의 고민도 있어야 한다고 본다. 공공기관이 중앙정부의 정책과 사업을 수행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는 만큼 정부가 사업을 추진하는 단계에서부터 지역사회를 고려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는 것이다.

김상운 선임연구원은 “공공기관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서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고 사회적 책무성을 완수하기 위해 보유한 자원을 지역사회에 활용할 수 있도록 재량을 부여하는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적 고려가 필요하다”며 “플랫폼 같은 기관이 끊임없이 의제를 발굴하고, 공공기관도 동참하려는 연대의 정신이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