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사회적 거리두기 1.5 단계 2주 더···5인 모임 금지 유지

안전하고 원활한 백신 접종 상황 관리 위해

17:53

정부가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및 유흥시설 운영 시간 제한을 골자로 한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을 2주 더 연장하기로 했다. 대구시도 정부 방침에 따라 1.5 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을 2주 더 연장한다. 정부 조치로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유흥시설 밤 10시 이후 영업 제한 조치는 그대로 유지된다.

정부와 대구시에 따르면 수도권은 이번주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가 278.7명이 발생했고, 비수도권에서는 95.1명이 발생했다. 수도권에서 발생한 확진자가 전체의 74.5%를 차지한다. 발생량만 놓고 보면 수도권은 2단계 거리두기 기준에 해당하고, 비수도권은 1단계 수준이다.

다만, 정부는 ▲집단 감염 발생 비율 증가 ▲해외 변이 바이러스 위험도 증가 ▲이동량 증가 등을 위험 요소로 짚으면서 오늘(26일)부터 시작한 백신 접종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서라도 안정적인 상황 관리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정부에 따르면 2월 들어 집단 감염 발생 비율이 전월 대비 3.8%p 소폭 증가했다. 공장이 밀집된 산업단지나 의료기관, 실내·외 체육시설과 학원,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새로운 집단감염 사례가 확인됐다.

또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되는 국가가 늘고 있고, 국내에도 가족 간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정부에 따르면 26일 기준으로 국내 변이 바이러스 감염 사례는 영국 변이 바이러스 122건,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 14건, 브라질 변이 바이러스 6건이다.

지난달 15일 거리두기 단계를 완화하고, 다중이용시설 운영금지 및 운영시간 제한을 풀어주면서 주말 이동량도 증가세다. 정부는 “주말 휴대폰 이동량 자료를 기초로 이동량 변동을 분석한 결과 거리두기 1.5 단계 조정 이전과 비교해선 감소했지만, 최근에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설 연휴 이후 우려했던 급격한 확산은 나타나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안정세에 이르지 못한 것이 현재 상황”이라며 “집단 면역까지는 머나먼 길을 가야한다. 만약 대다수 국민들이 백신을 맞기도 전에 재유행이 시작되면 의료자원이 부족해지고, 불안감이 커져 사회적 갈등이 촉발될 수도 있다”고 거리두기 현행 유지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대구시는 정부 방침에 따라 현행 거리두기 방침을 2주 연장한다. 대구시는 “대구시는 설 연휴 이후 지역에서 가족과 지인 간 접촉에 의한 소규모 감염과 재활·요양시설에서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지만 급격한 증가 없이 일평균 확진자가 10명 이내로 관리되고 있다”며 “다만, 4차 유행 우려가 상존하는 만큼 안전한 백신 접종을 위해 현행 1.5 단계를 2주간 연장한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핵심방역수칙을 위반하는 업소에 대해선 과태료 부과와 별도로 2주간 집합금지하는 원스트라이크아웃제 조치를 실시하고, 추가 확산을 차단하는데 힘을 쏟는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