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정의당, ‘LH 사태’ 대응 특위 구성···참여연대·경실련 “공무원도 조사해야”

15:32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의혹 이후 연일 대구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에서 의혹 규명을 촉구하는 성명을 내고, 대책을 제시하고 있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부동산 투기공화국 해체 특별위원회’를 설치한다고 11일 밝혔고,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대구경실련)과 대구참여연대는 성명을 내고 ▲공무원 및 지방의원 전수조사 ▲전반적인 사업 재점검을 촉구했다.

대구경실련은 11일 성명을 통해 “연호지구 개발 정보 유출과 투기, 부실 보상 의혹 등은 연호지구 개발사업의 필요성과 정당성에 대한 심각한 의문을 제기하게 하는 일”이라며 “관계기관의 전면적인 조사는 물론 수사도 가능할 정도로 개발 정보 유출, 투기 등의 정황도 있다. LH 직원뿐만 아니라 대구광역시, 수성구 등 연호지구 개발사업 관련 정보를 알 수 있었던 기관 구성원도 조사대상이 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짚었다.

이들은 “2015년 이후 연호지구와 인접 지역 토지거래, 건축행위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며 “대구시 등 개발 정보를 알 수 있었던 기관 구성원에 대한 조사를 요구한다. LH 직원의 사전 정보 유출과 투기 의혹뿐만 아니라 부실 보상 의혹, 환경영향평가 논란 등 사업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들에 대한 전면적인 점검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대구참여연대도 “LH는 물론이고 청와대와 범정부 차원의 조사 및 수사가 시작되었고, 지역에서도 대구도시공사와 경북개발공사에 이어 경북도청도 본청 및 산하기관의 관련 부서 공무원들의 부동산 투기 여부를 조사하겠다고 한다”며 “대구시는 왜 묵묵부답인가. 대구시도 조속히 본청 및 산하기관 공무원들의 부동산 투기에 대한 고강도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시 공무원만이 아니라 지방의회 의원들도 조사해야 한다. 대구시의회 및 구·군의회도 지방의원 부동산 투기 조사 특별결의안 채택 등을 통해 시민들의 빗발치는 요구에 응답해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등 여야 정당의 대구시당 또한 소속 의원에 대한 전수조사를 당론으로 채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 정당 중에선 정의당과 진보당이 발 빠르게 대응에 나서고 있다. 진보당은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공직자 전주조사를 촉구했고, 정의당은 중앙당과 전국 17개 시도당에 부동산 투기공화국 해체 특별위원회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특위 산하에 부동산투기 공익제보센터를 설치하고 시도당 위원장이 직접 제보를 챙기기로 했다.

한민정 정의당 대구시당위원장은 “제보된 내용에 대해선 중앙당 특위, 심상정 국회의원실과 협의회 경찰 수사 의뢰 등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