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시민단체, 미얀마 군부 맞서는 시민과 연대나서

대구 거주 미얀마 유학생 “현지 상황 심각”···한국 정부 적극적 역할 촉구

17:34

대구‧경북에서 활동하는 인권시민사회단체가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규탄했다. 대구에 거주 중인 미얀마인들도 현지 상황을 전하며 한국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호소했다.

16일 오전 10시 30분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인권사무소 앞에서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기자회견에는 미얀마 유학생을 비롯해 대구‧경북지역 24개 인권시민사회단체 소속 30여 명이 모였다.

대구 한 대학에 재학 중인 미얀마 유학생 라인(24) 씨는 현지에 있는 부모님과 동생을 위해 목소리를 냈다. 라인 씨는 현재 미얀마 상황에 대해 “시위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도 무차별적으로 끌려 가 감금당하고, 다음날 시신으로 돌아오는 끔찍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며 “인터넷도 끊겨 현지 상황이 외부에 제대로 전달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얀마의 끔찍한 상황이 해결되기 위해서 한국인들의 관심이 필요하다”고도 덧붙였다.

▲16일 오전 10시 30분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인권사무소 앞에서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미얀마 승려인 비슷다 씨도 군부에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현재 미얀마 상황은 쿠데타를 넘어 전쟁터가 되어가고 있다”며 “미얀마 시민운동에 대한 한국인들의 관심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대구·경북 지역 인권시민사회단체도 연대의 뜻을 밝혔다. 최선희 이주노동자인권노동권실현을 위한 대구경북지역연대회의 집행위원장은 “언론을 통해  미얀마 상황을 접할 때마다 너무나 걱정스럽다”면서 “‘광주의 일’을 닮은 이 사태가 전 세계 언론과 힘을 합쳐 해결되기를 바라는 연대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도 촉구했다. 김승무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는 “미얀마에 있는 지인이 (현지 상황에 대한) 장문의 카톡을 보냈다”며 “미얀마는 한국의 4‧19혁명, 5‧18 광주민주화 운동 때와 비슷하다고 느꼈다. 한국 정부가 미얀마 군부에 구체적인 제재와 부상자 지원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한국 정부가 미얀마 군부에 흘러 들어가는 모든 자금의 국내 계좌 동결과 미얀마 민주화를 위한 국제 사회 합의를 이끌어 내는 역할 수행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16일 오전 10시 30분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인권사무소 앞에서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지난 12일 외교부 등 우리 정부 7개 부처는 공동 자료를 내고 미얀마 군부에 대한 제재 조치를 일부 내놨다. 우리 정부는 ▲미얀마와 국방 및 치안 분야에서 교류협력 중단 ▲최루탄 등 군용물자 수출 불허 ▲개발협력 사업 재검토 ▲국내 거주 미얀마인들에 대한 체류 기간 연장 등의 대응 조치를 발표했다.

앞서 지난달 26일 국회도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 및 민주주의 회복과 구금자 석방 촉구 결의안을 의결했다.

한편 대구에 거주하는 재한 미얀마인들은 매주 일요일 오후 2시 성서공단역 인근에서 군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 계획이다.

지난 2월 1일 일어난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반발해 미얀마 시민들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후 군부의 계엄령과 강압적인 진압에 따른 사망자와 부상자가 속출하고 있다. 유엔 인권 최고대표사무실 집계에 따르면 지난달 1일 이후 최소 138명이 사망하고 1,000여명이 체포됐다.

장은미 수습기자
jem@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