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시민건강국·도시공간개발본부 신설 추진

권영진 시장, 시정 후반기 조직 개편 추진

15:51

대구시가 감염병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시민건강국과 신청사 건립 등 도시 개발 정책 부서를 모아낸 미래공간개발본부를 신설하는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재선 권영진 시장의 후반기 시정이 감염병 대응과 도시 개발 정책 성공으로 모이는 개편안이다.

대구시는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기존 보건복지국이 담당하던 공공의료 정책, 감염병 예방·관리 업무, 건강관리서비스 업무 등을 떼어내 시민건강국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시민건강국은 보건의료정책과, 감염병관리과, 건강증진과, 위생정책과 등으로 구성된다. 보건복지국은 복지국으로 개편해서 복지업무를 전담한다.

또 신청사 건립, 서대구 역세권 개발, 기존 시청 및 법원 후적지 개발 사업 등을 담당할 미래공간개발본부를 신설한다. 미래공간개발본부는 각종 후적지 개발 사업을 담당할 도시공간정책과, 신청사 건립 업무를 담당하는 신청사건립과, 서대구역세권과 하·폐수 통합 지하화 업무를 맡을 서대구연세권개발과 등으로 구성된다.

대구시는 “미래공간개발본부는 경제부시장 소관으로 조정하여 도시 공간구조 혁신을 대구형 뉴딜사업으로 이끌어 경기회복과 경제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코로나19 위기에 시민의 기본생활 보장과 건강권을 증진하고 도시공간 구조 혁신, 동서남북 균형발전을 위한 대형 프로젝트의 속도감 있는 추진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대구 대도약을 위한 기반 구축에 시정 역량을 집중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대구시는 현재 시점에서 새로 신설되는 국과 본부가 어느 정도 규모가 될지는 가늠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현재 각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를 기본으로 하면서 신설에 따른 인력 재배치 및 예산 배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시민건강국과 복지국으로 나뉘는 보건복지국의 경우 지난 2월 기준으로 127명으로 구성됐다. 이 중 감염병 관리 업무 등을 맡은 보건건강과는 28명으로 정원 30명에 2명 못 미치는 상황이다. 올해 당초 예산으론 1조 9,383억 원 가량이 책정됐다. 대부분이 복지 관련 예산이고 공공보건 예산은 1,419억 2,800만 원(7.3%) 수준이다. 건강증진 예산이나 위생정책 예산을 포함하면 약 9.3%다.

대구시 기획조정실 관계자는 “구체적인 부서 인력 배치나 예산 배치 계획은 시의회에서 조례안을 다룰 시점 무렵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직개편안은 오는 6월 15일부터 열리는 대구시의회 275로 정례회에서 대구광역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의결이 이뤄진 후 7월 10일부터 시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