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다시 교회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지역사회 전파 우려

대구·경북에 같은 이름 4개 교회 교인 5명 중 1명 감염
대구시, “식사 제공 금지, 소모임 금지 등 어겨”

13:31

다시 교회다. 대구와 경북에서 교회 관련 집단감염이 발생하면서 5일 0시 기준으로 각각 신규 확진자 121명, 60명이 발생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이번 교회 감염 역시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다. 교인들이 다양한 직업군에 종사하고 있어서 지역 사회 전반으로 전파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대구시와 경북도에 따르면 이날 발생한 확진자 절대다수는 대구 동구, 수성구, 달서구와 경북 안동에 같은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는 ㅁ 교회를 통해 확인됐다. 대구시와 안동시에 따르면 4개 교회 전체 교인은 515명으로 추정된다. 이중 현재까지 확인된 감염자는 대구와 경북 경산, 안동, 포항 등에서 111명이다. 전체 교인의 21.6%가 감염된 셈이다.

▲(사진=pixabay.com/)

대구시에 따르면 이들 교회는 교역자 및 교인 간 교류가 빈번하게 있었고, 지난 6월 6일부터 7월 25일까지는 교회 내 행사로 대구 소재 3개 교회 간 교류 및 만남이 더 빈번했던 것으로 확인된다. 수성구 소재 교회에는 대안학교도 운영하고 있는데 학생과 교사 간 소모임, 식사 등으로 전파가 더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지만, 현재까지 확인된 것으로 마스크 쓰기에서 문제가 있었고, 식사 제공이 원칙적으로 안 되지만 식사 제공이 확인됐다. 소모임도 원칙적으로 금지인데 한 것으로 확인된다”고 설명했다.

대구시는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지만 현재까지는 특별히 감염에 취약한 직업군에 근무하는 교인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채홍호 부시장은 “다양한 영역에서 일하고 있는데, 유치원 원장 한 분은 확인을 했다”며 “지역 사회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대구시는 다시 교회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함에 따라 오는 8일부터 14일까지 종교시설 1,564개소 전수점검을 실시한다. 채 부시장은 “방역수칙 위반에 대하여 과태료 부과, 집합금지 등 법령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대구시는 최근 집담감염이 이어지는 체육시설에 대해선 종사자 전원에 대한 PCR 검사를 의무화했지만 교회에 대해선 같은 조치를 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채 부시장은 “종교적 신념 등 때문에 종교시설은 강제 검사가 어렵다”며 “백신 자율접종 대상으로 교육자를 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놨다. PCR 검사 강제보다는 백신 접종을 유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구시는 확진자가 더 늘어나는 상황을 대비해 병상 추가 확보에도 나섰다. 생활치료센터로 운영 중인 중앙교육연수원에 추가 40실을 마련했고, 11일부터는 경주 현대자동차연수원을 생활치료센터로 개소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구미 농협연수원을 생활치료센터로 운영할 준비에 들어갔고, 안동의료원, 영주적십자병원 등의 병상 확보도 경북도와 협의 중이다.

한편, 이날 대구 121명, 경북 60명 확진자 발생은 각각 지난해 3월 11일 131명 발생 이후 최대치, 지난해 12월 25일 67명 이후 최대치다. 주간 평균 확진자도 대구는 55.7명으로 전날 46.4명에서 약 10명이 늘었고, 경북은 전날 30명에서 35.4명으로 5명이 늘었다.

이상원 기자
solee412@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