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시민사회, “공안 통치로 회귀···윤석열, 대통령 자격없다”

16:48
Voiced by Amazon Polly

국정원과 경찰이 이틀 연속 민주노총 등 노조를 압수수색을 하면서, 정부를 향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대구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도 기자회견을 열고 “공안 통치 시대로 회귀하려는 정권의 시도에 단호하게 맞서고자 한다. 자격없는 대통령, 윤석열에 대한 퇴진의 목소리를 높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20일 오후 2시 민주노총 대구본부, 대구민중과 함께, 진보정당연석회의는 동대구역에서 ‘민주노총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 정부 정책 비판세력 탄압하겠다는 윤석열식 공안통치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20일 오후 2시 동대구역 광장에서 ‘윤석열식 공안통치 규탄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윤석열 정권과 국정원의 민주노총 침탈은 전형적인 색깔론, 종북몰이, 낙인찍기”라며 “당국은 한 명의 간부를 압수수색하기 위해 경찰 700여 명을 동원하고, 사다리차와 에어메트, 소방 공무원까지 배치했다. 작전의 목적이 진정 수색인지, ‘보여주기’인지 의심케 하는 대목”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대대적인 수색영장 집행을 통해 정권의 무능과 실정을 가리려는 시도다. 최근 UAE 외교 막말과, 10.29 참사에 대한 정부여당의 진상조사 방해, 민생경제 파탄 등 이슈로부터 시선을 돌리려 하는 술수”라며 “업무개시명령부터 특진을 걸어가며 자행되는 경찰의 먼지털이 수사, 건설노조 탄압까지 윤석열 정권은 노동자를 적으로 규정하고 청산해야 할 적폐로 취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18일 국정원과 경찰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과 서울 영등포구 보건의료노조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이어 19일에는 경찰이 건설현장 불법행위와 관련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을 비롯한 8개 건설노조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김보현 기자
bh@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