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지는 꿀벌, 응애만 해결하면 끝?···분노하는 현장

농림부 “꿀벌 폐사, 응애 때문이니 집중방제 통해 해결하겠다”
현장에선 “정부는 손쉬운 방법만···농약 오남용부터 해결해야”
정철의 교수 “정부, 문제 단순화하고 있어···범부처 간 논의 필요”
대구안실련, “살충제 꿀벌에 악영향···응애만 이야기하는 건 물타기 의구심”

19:16
Voiced by Amazon Polly

“농약 오남용을 수수방관하는 기관의 태도, 기후위기 등 모든 게 맞물려서 꿀벌이 죽습니다. 하지만 농림부에선 응애에만 집중해 해결책을 내놓으니 답답할 노릇이에요. 일례로 꿀벌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농약은 꽃이 피기 시작할 때 쓰면 안 되지만, 농촌에선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합니다. 2019년 전면시행된 PLS(농약허용기준강화)가 있지만, 제대로 관리‧감독이 안 되고 있어요.”

경북 청도군에서 복숭아 농사를 짓는 김성민 씨(가명, 50대)는 지난달 농림축산식품부(농림부)가 발표한 꿀벌 피해 농가 대책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다. 문제 진단이 단순하니 해결책도 단순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몇 년 심각해진 꿀벌 감소가 올해 더욱 심상치 않은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농림부는 내성이 있는 응애 방제제를 정부 지원 대상에서 제외하고, 2년 연속 동일 성분의 약제가 선정되지 않도록 개선한다는 걸 주요 해결책으로 내놓았다. 진드기 일종인 응애는 꿀벌에 기생하며 체액을 빨아먹고, 병원성 바이러스를 옮긴다.

▲경북 청도군은 우리나라 최대의 복숭아 생산지이며, 200년이 넘는 재배 역사를 가지고 있다. 사진은 청도의 복숭아 밭.

꿀벌은 기후변화 지표생물로, 개체수 감소가 곧 농작물 생산 감소로 직결된다. 한국양봉협회 조사 결과 21/22년 동절기 월동 중 피해를 입은 꿀벌은 약 269만 봉군(2021.12월 기준) 중 약 40만 봉군(80억 마리)으로 조사되었다. 봉군은 벌통을 뜻하며, 1개 봉군에 약 2만 마리의 꿀벌이 산다.

올 겨울도 비슷하거나 더 큰 피해가 예상된다. 경북농업기술원은 꿀벌 실종이 지난 1월부터 전남‧경남 등 남부지방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산됐고, 전국대비 20% 수준으로 양봉 규모가 가장 큰 경북도 7만 6000봉군에서 피해를 봤다고 밝혔다. 경북 양봉농가 전체 대비 13%에 달한다.

농림부 “꿀벌 폐사, 응애 때문이니 집중방제 통해 해결하겠다”
현장에선 “정부는 손쉬운 방법만···농약 오남용부터 해결해야”

지난달 22일 농림부는 이번 꿀벌 집단 실종과 폐사 원인을 방제제에 내성을 가진 응애로 한정해 발표했다. 장기간 같은 성분 방제제를 사용해 방제제에 내성을 가진 응애가 전국적으로 확산했다는 설명이다. 기후 변화와 이번 꿀벌 피해 간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입증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농림부는 6~10월을 응애 집중 방제 기간으로 설정하고, 응애 방제약품을 개발하는 등 방제체계 강화를 해결책으로 내놓았다.

하지만 현장 목소리는 훨씬 복잡하다. 10년째 양봉업에 종사 중인 이형진 씨(가명, 20대) 씨는 정부가 손대기 쉬운 방법으로만 해결책을 찾는다고 지적했다. 꿀벌이 죽는 건 드론 방제, 기후위기, 밀원식물 감소 등 복합적인 원인 때문인데, 매년 내놓는 해결책은 또 다른 응애 방제약품뿐이라는 이야기다. 이 씨는 농촌의 무분별한 농약 사용이 꿀벌 폐사의 핵심 원인이라고 짚었다.

“응애 문제는 제가 양봉을 시작한 10년 전에도 나온 이야기입니다. 이런 대책으론 절대 문제가 해결될 수 없어요. 농약 사용에 대한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고 느낍니다. 농약에 대한 경각심 없이 무조건 많이, 다양하게 쓰면 좋다는 기관과 농민들 생각부터 바뀌어야 해요. 우리나라 농정은 농약과 비료에 의존해서 여기까지 왔습니다. 예전엔 ‘이 농약이 좋다’는 소문이 마을 단위로 돌았다면 이젠 네이버 밴드, 온라인 카페 등을 통해 전국으로 퍼집니다”

2O년차 농민 김성민 씨도 농약 오남용의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PLS는 농산물별로 등록된 농약 대해 잔류허용기준을 설정하여 관리하고, 잔류허용기준이 없는 농약은 불검출 수준의 일률기준(0.01mg/kg)을 적용하는 제도이다. 한마디로 농산물에서 검증되지 않은 농약이 검출될 경우 폐기되거나 출하할 수 없도록 하는 제도지만, 실제 현장에선 촘촘하게 관리·감독이 되지 않아, 여전히 농민들이 농약 사용에 경각심을 갖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꽃이 피는 시기에는 벌이 과수원에 많이 가는데도, (주변 농가에서) 농약을 칩니다. 예를 들어 스미치온이라는 살충제는 개화기엔 독성이 강하니 치면 안 되지만, 다들 쳐요. 벌은 그걸 맞고 죽고, 꽃에 잔류하고 있는 농약을 먹고 죽고, 그걸 물고 벌통에 들어와 다 같이 나눠먹고 죽습니다. 과수농가는 약을 쳐야겠고, 양봉업자는 벌이 죽어 답답하지만 이 충돌을 관에서 중재하진 않는 것도 문제에요. 하다못해 기관 세미나에서도 모범 사례라며 PLS를 위반한 농약 사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드론으로 재선충 농약을 뿌리는 걸로 모자라 이젠 지원금까지 주면서 개인 밭에 드론으로 농약을 뿌려줍니다. 화학농업에 기대는 건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정철의 교수 “정부, 문제 단순화하고 있어···범부처 간 논의 필요”
대구안실련, “살충제 꿀벌에 악영향···응애만 이야기하는 건 물타기 의구심”

약품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농정당국만이 아니다. 지난 1월 26일 산림청은 소나무재선충병 항공방제를 환경적 우려로 중단하고 드론방제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다. 드론방제는 꿀벌에게 해로운 성분을 담은 약품을 광범위하게 확산한다.

김중진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대표는 “드론은 헬기보다 하강풍이 약해 약제가 다른 지역까지 날려가고, 약제 희석비율 차이 발생과 극미세 입자 분무로 약제 농도가 높게 분무돼 살충제로 인한 벌과 곤충은 물론 생태계와 반경 2km 이내의 벌의 활동 범위에 있는 양봉농가 피해는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국립산림과학원의 발표에 의하면 티아클로프리드 살충제에 노출된 꿀벌들은 취하거나 피부에 접촉된 살충제를 체내로 흡수했을 때 60%의 사망률을 보였으며 기억력 및 학습능력 실험에서도 악영향을 받는다”며 “약품에 노출되지 않은 꿀벌의 귀소율은 평균 52%였으나 티아클로프리드에 노출된 꿀벌은 8%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이어 “항공방제를 실시한 지역의 벌꿀 시료에 최대 기준치 40배를 넘는 잔류농약이 검출됐음에도, 소나무재선충병 항공방제약품으로 현재까지 계속 사용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한 영향력을 빼고 응애만 이야기하고 있다. 물타기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꿀벌 집단폐사에 대해 관계기관과 전문가도 응애 방제약품만으로 해결되지 않을 거라 말했다. (사진=픽사베이)

관계기관과 전문가도 응애 방제약품 종류를 바꾸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는 것을 알고 있다. 경북농업기술원 농촌지원국 관계자는 “양봉업자가 늘면서 꿀벌의 체력이 약해진 것도 주요 원인이라 본다. 적은 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해서 귀농인이나 퇴직 공무원이 접근하기 좋은 조건”이라며 “올해 기술원이 주력하려는 건 여왕벌 품종 개발이다. 국비사업과 연계해서 진행 중인데, 체력이 강하고 튼튼한 품종인 장원벌을 육성해, 농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려 한다”고 전했다.

품종 개발도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정철의 안동대학교 식물의학과 교수(한국양봉학회 회장)는 “여러 원인이 지목되지만, 확증은 없다. 기후변화나 이상기온이 주는 신호라고 볼 순 있지만, 최근 이상기온으로 인해 벌이 죽는다는 걸 증명하진 못했다. 정부기관에서는 확실한 근거 중심으로 정책을 펼치려는 것”이라면서도 “다만 정부가 지나치게 이 문제를 단순화하는 것은 문제다. 응애가 꿀벌 폐사의 큰 요인 중 하나지만, 이걸 잡는다 해서 완전히 해결될 수 있느냐에 대해선 알 수 없다”이라고 설명했다.

정철의 교수는 생산자 중심 관점에서 생태학적 관점으로 논의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꿀벌로 생계를 유지하는 이들의 생계 수단이 사라지고 있다는 데 논의와 해결책이 집중돼 왔는데, 꿀벌은 농산물 생산 환경을 유지하는 공익서비스의 공여자이기 때문에 파생될 수 있는 문제를 복합적으로 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정 교수는 “농림부뿐 아니라 여러 부처가 협력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머리를 싸매야 한다. 이번 농림부 발표는 문제를 너무 단순화한다는 데 문제가 있다”며 “내성이 생기지 않는 응애 방제 약 사용이나 품종 개량은 단기적으론 효과가 있을지 몰라도 장기적 대안이 될 순 없다. 그동안 응애 연구 역사가 50여 년 흘렀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게 그 증거”라고 덧붙였다.

취재·기자=김보현, 천용길 기자 
bh@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