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후원 독후감 대회, “유시민·조국 좌편향” 지적에 대상도서 제외

주요 민원인은 홍택정 문명교육재단 이사장
조국·유시민은 좌편향, 정지아는 평산책방 행사, 김익중은 책 내용 문제
홍택정, "보조금 들어가는 행사에 좌편향 도서는 부적절"

18:28
Voiced by Amazon Polly

경북 경산시 후원으로 진행되는 독서감상문대회에서 대회 선정도서가 좌편향됐다는 민원이 제기되자 해당 도서 4권이 목록에서 제외돼, ‘검열’ 논란이 제기됐다. 민원인은 홍택정 문명교육재단 이사장이다. 문명교육재단은 2017년 전국에서 유일하게 국정교과서 연구학교를 신청해 논란이 된 경산 문명고 재단이다.

홍 이사장이 지적한 도서는 유시민 작가의 <나의 한국현대사>,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조국의 법고전 산책>, 정지아 작가의 <아버지의 해방일지>, 김익중 동국대 의대 교수의 <한국탈핵> 등 4권이다. 해당 대회 선정도서는 당초 35권이었으나, 문제가 된 도서 4권이 빠져 31권을 대상으로 진행 중이다.

▲독후감상문 대회에서 제외된 책들. (이미지 출처=yes24)

경산시에 따르면 지난 4월 27일부터 오는 9월 3일까지 경산시민을 대상으로 ‘경산시민 독서감상문대회’가 진행 중이다. 한 지역 신문사 주관으로 열리는 대회에는 경산시와 경산시교육지원청이 후원했다.

홍 이사장은 유시민 작가와 조국 전 장관을 ‘좌편향’ 인사로 규정했고, 정지아 작가는 책 내용과 함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운영하는 평산책방에서 행사를 연 점을 문제 삼았다. 한국탈핵은 내용상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홍 이사장은 <뉴스민>과 통화에서 “독후감전 선정 도서가 잘못됐다. 시민, 학생들이 읽으려면 책을 사야 할 텐데, 영업 사원도 아니고 왜 그런 책을 선정하나”라며 “의도적인 것 자체가 문제이며, 그런 곳에 시에서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우파의 책을 섞어서 하든지, 아니면 제한하든지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이러는 건 문제”라며 “이런 책을 팔고 읽혀서 국민들이 공감하도록 만드는 그런 의도가 있다”고 덧붙였다.

홍 이사장은 문명고가 한국사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신청 당시 사학의 자율성을 주장했듯, 독서감상문 대회도 주관사의 도서 선정 자율성을 존중할 필요가 있지 않느냐는 물음에 두 사안은 전혀 다른 사안이라며 “시민의 혈세가 들어가는 것이 문제”라고 재차 강조했다.

▲경산시가 후원한 독후감상문 대회 선정도서 목록

대회 선정도서에 포함된 <한국의 능력주의> 저자 박권일 작가는 <뉴스민>과 통화에서 “(유시민, 조국 저서는) 좌편향 내용도 아니고 그들이 좌파도 아니다. 그저 정파적인 공격일 뿐”이라며 “저자 개개인 성향보다 중요한 건 좌편향이라면서 도서 행사를 이념적으로 공격하는 것 자체가 반헌정적이라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행사조차 보조금이 지원된다. 보조금이 지원되는 행사에서 정치적 경향성을 갖고 문제 삼기 시작하면 정치활동을 하지 않는 무색무취한 사람들만으로 행사를 꾸려야 한다는 건데, 그게 더 문제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산시는 선정도서 제외 과정에서 시가 개입하지 않았으며, 단지 주관 단체에 민원인의 우려를 전달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박중엽 기자
nahollow@newsmin.co.kr